기맥,지맥/명지지맥

명지지맥 수리재-호명산-청평공고

조진대 2009. 4. 28. 19:04

명지지맥 3 수리재-합수점 (2009.04.26)

코스: 수리재마을-수리재-불기산-빗고개-x357-주발봉-발전소고개-x597.9-호명호-장자터고개-기차봉-호명산-청평공고. 거리 19Km+접근 900m

누구와: 무심이님, 마눌과 나

토요일 비가 와서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명지지맥을 일요일 하기로 하고, 무심이님과 청평에서 만나기로 한다. 46번 도로 청평1교와 청평2교 사이에 있는 청평나루휴게소+예식장은 밤이면 문을 닫고 화장실 마져 잠근다. 그 휴게소 뒤의 주차장에서 잠을 자려 했는데, 지나는 자동차 소음에, 청평공고 정문앞으로 이동한다. 아침 04:30 일어나 준비한 아침밥을 먹고, 05:25 청평공고 담옆에 무심이님 차를 두고, 내차로 가평방향으로 향하다 수리재마을입구 3거리에서 왼편 수리재 마을로 들어갔다. 마을회관을 지나 다리를 건너 차도가 끝나는 지점에 차를 두고 산행 채비를 한다.

수리재마을(05:35)

차도는 임도로 연결되고, 지난번 내려올 때는 큰 바위를 길 가운데 놓아 차량출입을 막았었지만, 이번에는 그 바위를 치우고 초입에서 철사줄로 막았다. 임도가 끝나는 지점에 농사용 집한채 있고 그 이후는 등산로로 수리재 까지 오른다. 길 주변에는 주렁주렁 꽃을 늘어뜨린 금낭화가 자주 눈에 띈다. 새벽잠을 깬 새들은 지지배배 울어대고, 어제 비온뒤끝이라 낙엽은 물에 젖고 하늘엔 아직 구름이 두터워 언제 또 비가 올지 모른다.

수리재(06:01)

잠시 경사를 오르면 당상나무에 무당헝겁을 걸친 수리재이다. 거리상으로는 고개너머 윗두밀이 가까운 것 같기도 하고, 그쪽으로도 길이 나있다. 재에서 우측으로 5분여 오르면 첫째봉에는 벙커가 자리잡고 있고, 나무와 잡풀을 잘라낸 방화선은  마루금을 따라 넓게 나있다. 2개의 봉을 더 지나고 그 다음봉에 오면 헬기장이며, 100여m 더 가면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이다. 왼편 윗두밀 1.7Km, 헬기장 3.36Km, 정상(불기산) 1.16Km라 했는데, 헬기장은 어느것을 가르키는지 모르겠고, 윗두밀 방향은 길이 희미하다.

헬기장

이정표 3거리에서 올라 중간봉에 이르고, 또 한차례 오르면  이정표가 있는 578m봉인데, 불기산 정상이 490m라 했다. 이봉에서 청평방향으로는 구름이 낮게 깔려있다. 또 한차례 치고 오르면 이정표가 나오는 3거리 봉인데, 정상이 290m이고, 우측은 샘말쉼터 방향이다.

불기산 정상 290m전 3거리봉의 이정표

불기산(600.7m) 3각점(06:52)

봉을 하나 더 지나면 3각점과 정상표지 및 이정표가 있는 불기산 정상이다. 이산 이정표는 지나온 헬기장 4.5Km, 앞의 산림조합 2.1Km라 했다. 북쪽의 화악산이 보이는데, 중간이상은 흰 눈을 뒤집어 쓰고 있고, 윗두밀 마을이 발아래 내려다보인다.

불기산 정상

불기산 정상의 3각점

정상에서 150여m 내려오면 흰 말뚝이 서있는 3거리이다. 직진으로 가면 깔딱고개이고, 지맥은 우측으로 내려서야 하는데, 말뚝에 우측을 호명산, 빗고개, 주발봉이라 매직으로 써 놓았다. 한동안 내려서면서 왼편에는 사유지인지 “출입금지” 팻말이 자주 눈에 띄고, Y 갈림이 나와 왼편길로 가고, 한동안 더 가면 묘에서 Y 갈림이 나오는데, 왼편에 산악회 리본이 많이 걸려있지만, 지맥은 우측길로 내려서야 한다.

더 내려서면 충주이씨 커다란 묘가 나오고, 왼편으로는 폐기물 처리장 철망이 나온다. 철망을 왼편에 끼고 내려서면 16번 철탑과 작은 공동묘지가 나오면서 길은 왼편으로 휘어져 처리장 계곡을 왼편에 두고 내려간다.

빗고개(07:38)

46번 도로 빗고개 절개지 왼편으로 내려서면 경비견 훈련소앞을 지나 도로에 내려선다. 중앙분리대가 높은 이 도로에는 차량통행이 빈번하여, 차가 뜸한틈을 타서 무단횡단하여 길건너 1m정도의 시멘트 옹벽을 올라선다. 높이 10여m의 경사를 올라서면 그 위는 군 참호와 오래된 헬기장 흔적이 있는 아주 넓은 평지이다. 이 평지를 가로질러 길은 없지만 능선에 올라서면 묘지들이 나오고 길이나와, 이 길을 따라 왼편으로 가면 빗고개 구도로가 내려다 보이면서 절개지를 왼편에 두고 도로로 내려선다.

빗고개 신도로

빗고개 구도로(07:58)

도로에 내려서면 펜션같은 건물이 왼편 계곡에 자리하고, 도로건너 평지에는 주차장, 우측으로는 관리동이 있고, 도로 남쪽에는 헬기도 서있다. 관리동을 지나 우측의 고개 정상으로 가면 “산불 경고판”이 있고 그 뒤로 등산로가 매우 넓게 나있다.

빗고개 구도로

빗고개 구도로 등산로입구

낙엽이 수북한 등산로를 따르다 의자가 나와 쉬면서 간식을 먹는다. 길은 평탄하고, 조금 오르는 봉은 평탄하게 우회를 하면서 1시 방향으로 웅장한 신축중인 건물, 그리고 계곡으로 따라 유원지 시설 같은 건물들이 보이는데, 등산객의 말을 빌리면, 46번 도로 에덴휴게소를 비롯하여 산중턱의 신축건물까지 계곡의 모든 건물이 박태선 장로교회 소유라 한다.

48번 고압선 철탑을 지나고, 우측에는 에덴동산의 실내골프장과 숙박시설들을 내다보면서 능선길을 간다.

우측으로 보이는 에덴동산 건물

3거리 봉인 x290에서 우측길을 따르고 100여m 더 가면 길가에 오래된 시멘트 3각점이 보인다. 잠시후 아스팔트 포장길이 우측 에덴동산에서 와서 마루금에 이르는데, 그곳에는 운동시설이 설치되어있고, 그 우측2-30m에는 화장실도 보이는데, 그곳에서 물을 구할 수 있겠다. 우측 아래의 에덴동산 놀이터에는 비행기, 탱크 및 고사포까지 진열되어 있는게 보인다.

x290지나 나오는 길가의 시멘트3각점

마루금에서 보이는 에덴동산 건물

에덴동산 놀이시설

주발봉(489.2m)(09:22)

참호와 방화선이 이어지면서 주방봉 정상에 올랐다. 정상에는 3각점과 TV안테나 그리고 이정표가 있는데, 왼편은 하산 1.48Km를 가르킨다. 이봉에서 한동안 앉아쉬면서 간식을 먹는다. 나물채취 하는 등산객들을 만나면서 우측 아래에 구비치는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보인다.

주발봉

발전소고개(10:14)

415m봉에 오르고, 20여m후 오래된 헬기장 표시를 보면서 내려서면 2차선 도로인 발전소 고개이다. 도로에는 승용차 한대 서 있고, 가끔 차량이 지난다. 도로 건너에는 “여자 사이클 선수권 대회”를 기념하는 큰 비석이 세워져있고, 등산로는 그 뒤로 이어진다.

발전소고개 도로

발전소고개 도로의 여자싸이클 대회 기념비

10:27 이정표가 나오는데, 발전소고개 500m, 호명산(천지연) 1Km라 했다. 그리고 이정표에서 한바탕 치고 오르면 562m 3거리봉이다. 이곳에서 왼편 복장리 2.85Km, 발전소 고개 1Km, 천지연 500m 라 했다. 이 봉에서 또 한차레 오르면 589m봉이다.

562m봉의 이정표

x587.9 헬기장, 3각점(10:56)

589m봉에서 내려서는 듯하다 다시 오르면 매우 넓은 헬기장으로 된 587.9m봉인데, 헬기장 한켠에 3각점이 있고, KTF중계기가 서있다. 우측으로는 시멘트 포장을 한 도로가 연결되는데, 상천역으로 내려가는 도로이다.(일반 승용차는 상천역에서 큰골 주차장까지 와서, 주차장에서 1시간 간격으로 다니는 버스를 타고 이곳까지 올 수 있다.) 헬기장 이후 시멘트 길이 호명호로 이어진다.

x587.9의 헬기장과 3각점

호명호

시멘트길을 몇10m가면 깨끗한 화장실이 나온다. 세면기에는 물도 나오고, 겨울에는 난방기까지 가동하는 듯 하다. 화장실에서 30여m 가면 호명호 건립비가 서 있고, 기념비에서 100여 가면 8각정자가 나오는데, 1층은 전시실, 2층은 전망대이다. 1층 전시실을 둘러보고, 밖으로 나와 동쪽의 바람을 막아주는 곳에 앉아 쉬면서 전방을 보면, 청평호 건너편 산중턱에 매우 큰 돔형 건물이 자리잡고 있는게 보이는데, 이는 통일교에서 세운 것이라 한다. 8각정에는 관람객들이 많다.

호명호의 화장실

호명호 준공비

호명호의 8각정

호명호

청평호 건너편(통일교 건물이 산중턱에 아스라이..)

11:15 8각정에서 100여m 가면 작은봉위에 마루를 깐 전망대가 나오는데, 지맥은 이 전망대 직전에서 우측의 통나무 계단을 타고 호수쪽으로 내려서야한다.

호수변 산책로는 매우 넓고 각종 꽃을 심어놓았는데, 돌단풍과 금잔듸가 화사한 꽃을 피웠다. 호수변을 평탄하게 가면 전망대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앞으로 갈 기차봉 그리고 멀리 천마산이 3각으로 내다보인다. 이 전망대를 지나 앞의 작은 봉에 오르면 또 마루를 깐 전망대인데, 등산객이 점심을 하고 있다.

호명호에서 보이는 기차봉

천마산도 보이고

장자터고개(11:43)

전망대에서 내려서면 장자터 고개 안부 3거리 인데, 철망으로 막고 문을 해 놓았다. 이곳에서 왼편으로 내려서는 길이있다. 고개에서 2분여 오르면 x501인데, 정상을 벗어나면서 시멘트로 만든 3각점(No. 7)이 보인다. 버대편에서 오는 단체 등산객을 많이 만난다.

장자터고개

잠시후 4거리 봉인데, 왼편 범우리 3.6Km, 우측 대성사 1.8Km, 정상(호명산) 3Km라 했다.

4거리봉의 이정표

바위깔린 능선길

길에는 바위들이 많아 이를 피하면서, 등산객들에게 길을 양보하면서 가다, 바람을 막아주는 곳에 앉아 12:10-12:40 점심식사를 한다.

기차봉(619m)(12:50)

점심후 잠시 가면 기차봉이 나온다. 이곳의 이정표는 정상 1.6Km, 장자터고개 1.6Km라 했는데, 좀 전에 지난 안부의 이정표도 그렇게 표시한걸 보면 이곳 이정표의 거리는 ale을게 못된다. 기차봉에서 50여m가면 로프를 맨 내리막길이 나오고, 다시 봉을 하나 지나서 호명산 정상을 향한 오름이 이어진다.

기차봉

기차봉에서 내려서는 길

호명산(632.4m) 3각점(13:23)

635m를 지시하는 정상에 왔는데, 정상석은 이곳에서 1분여 더 가야 나온다. 큰 정상석 주변에는 점심을 먹는 등산객들이 둘러앉아있고, 단체등산객들의 사진 찍기를 기다린후 정상석 사진을 찍는다. 정상석 옆에는 3각점이 있다. 정상석에서 왼편으로 내려가는 길도 있지만, 지맥은 직진으로 급경사를 한동안 내려서는데, 등산객이 많아 속도가 나지 않는다.

호명산 정상

호명산 3각점

13:45 둥근 탁자와 의자들이 있는 쉼터에 와서 조망이 트인 전방을 보면 청평댐과 한강이 내려다보인다. 이곳에서 2시 방향으로 로프를 맨 내리막길을 내려선다.

쉼터

쉼터 조망대에서 보는 청평댐

한동안 가면 운동시설이 나오고, 아줌마 한분 열심히 운동을 하고있고, 길가의 수도꼭지에서는 물이 콸콸 나온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면 청평 터미널 방향이고, 지맥은 왼편 11시 방향 길이다.

운동시설

운동시설의 수도

잠시후 갈림길이 나오고, 왼편 하산길을 버리고 직진의 길을 가면 63번 고압선 철탑을 지나서 얕은 산을 오른다.

x178.1 3각점(14:13)

또 다른 철탑을 지나고 서서히 오르면 길옆으로 3각점이 있는 178.1m봉이다. 이후 완만하게 내려서면서 다시 힘들지 않게 오르면 밋밋한 181m봉을 지나고, 100여m 가면 운동시설이 나온다. 이곳에는 “라파엘 천사공원” 이라 한 이곳에서 우측 1시 방향길로 내려서야한다.

x178.1의 3각점

라파엘 천사공원

청평공고(14:33)

한동안 좋은길을 가면 고개안부 4거리이다. 이곳에서 지맥 합수점은 직진으로 500여m 가야 하지만, 우리는 우측의 청평공고 방향으로 내려서서 담 옆에 주차한 무심이님 차를 회수한다.

청평공고 옆

차를 몰아 조종교 현리입구 3거리에서 자전거 부대를 만나 한동안 정차하여 기다리고, 수리재마을 입구 3거리에서 왼편 수리재로 가서 내차를 회수한다. 서울로 가는 길은 자전거 부대 후유증으로 많이 막히고, 47번 도로 전 2Km는 주차장처럼 가다서다 한다. 북부간선도로-내부순화도로를 타고 집에 오니 17:3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