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행

말목산(단양)

조진대 2022. 3. 17. 08:22

말목산(단양)(2022.03.16.)

코스: 하진리 주차장-팻말(말목산05)-x656.3-말목산-새목재-임도3거리-태양전지시설-달마사 갈림-하진리 주차장, 거리 약 8.4Km,  4시간 05분 소요

누구와: 마누라와 나 (2명)

코로나 양성으로 자가격리 당했던 마누라의 원기회복을 위해 금수산 남쪽에 있는 말목산을 가기로 한다. 이 산은 몇 주전 갔었던 가은산과 연결되어 하진리에서 옥순대교 까지 종주산행을 하기도 한다.

말목산 (단양) gpx 트랙: 여기를 누르면 연결됩니다....

04:15 집을 출발하여, 단양휴게소에 와서 잠시 쉬고, 단양IC를 나가 적성대교를 건너 하진리 주차장에 오니 06:30이 되었다. 간단하게 떡 몇조각과 커피로 아침을 대신하고 산행준비를 한다.

하진리 주차장(06:48)
주차장을 나와 도로를 건너 수레길 같은 등산로를 따라 산행을 시작한다. 길은 좁아지고 나뭇가지들이 걸리작 거리지만 갈만은 하다.

하진리 주차장 출발

주차장 입구의 등산지도(구복암은 달마사)

주차장을 나와 도로건너에 들머리

06:56 말목산 등산로 팻말이 나오고 길은 다시 넓어지고, 묘를 지난다.
07:05 시멘트 포장길이 나오고 잠시 이 포장길을 따라 가서 우측으로 휘어졌다 왼편으로 꺾어지고...잠시 시멘트 포장길을 따른다.

이정표가 나오고 길은 다시 넓어졌다

묘도 지나고

시멘트 길에

3거리에서 우측으로

계속 시멘트길

우측 소백산 연화봉위로 일출

저 앞에 x650.3

07:15 시멘트 포장길이 끝나고 산길로 들어섰는데, 갈수록 길은 좁아지고, 10여분 후에는 길을 잃었는지, 희미한 족적을 따라 사면으로 진행하는데, 나뭇가지들이 얼굴을 때리고.. 오랜시간 개고생 했다.

시멘트길 끝나고 숲길로

이 팻말 이후 길이 매우 희미해졌다

사면길-너덜을 지난다

07:53 x446.4로 연결되는 능선에 오르면 길 흔적이 제대로 나있어 우측으로 오르는데, 바위들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바위들을 피해서 또는 바위사이로 낙엽 쌓인 길을 올랐다.

바윗길

08:17 x656.3에 오르고, 길은 조금 내려섰다가 다시 오르면, 08:31 690m정도의 봉이고, 이후 길은 다시 고도차 30m정도 내려섰다가 오른다.

저 앞에 말목산

노들평지(08:39)
노들평지에 왔다. 나무조각과 리본들을 한데 뭉쳐 놓았고, 그 우측은 넓은 평지이다. 왼편의 바위는 절벽을 이루고..잠시 가서 집채 만한 바위를 우측으로 돌아간다.

노들평지-우측에 평지

절벽 바위에 올라 폼잡아보고

또다른 절벽바위

말목산(720.2m)(08:51)
돌탑이 있는 말목산이다. 정상은 돌탑 보다는 그 옆의 바위인 것 같다. 정상에서 6분정도 쉬고 서북방향으로 하산을 한다.

말목산 정상표시

정상표시 돌탑과 나무

정상에서 서쪽으로도 리본들이 걸려있어 주의를 해야 한다. 서북방향 새목재로 가는 길은 바위돌들을 밟으며 하산을 하는데, 길이 있는게 아니므로 리본들을 주의해서 따라야 고생을 덜 한다. 바위에는 이끼가 끼었고, 바위사이에는 낙엽이 쌓여있어 미끄러지거나 빠질 수도 있다.

내림길 우측에는 큰 바위가

뒤돌아보는 내림길

내림길

09:11 서북쪽으로 가던 길이 북북동쪽 능선을 향해 방향을 틀고, 15분 정도 가면 능선이고, 능선에는 길이 그런대로 보인다.

새목재(09:31)
앞에 x603.1이 올려다 보이는 안부에서 직진길 흔적을 버리고 우측의 리본을 따라 동북방향으로 내려섰다. 2분정도 나무사이를 쑤시고 가면 임도흔적을 만나 우측으로 2분정도 따르다, 왼편으로 꺾어져 희미해진 임도흔적을 따랐다.

오래된 임도흔적을 만나다

길은 점점 희미해지고, 얼굴을 할퀴면서 나무사이를 헤집고 북동방향으로 내려섰다. 09:48 우측에 조림지역이 나와 줄을 맞춰 심은 나무사이로 가니 훨 수월하다.

임도3거리(09:54)
임도3거리에 내려섰다. 직진방향은 시멘트 포장을, 우측은 비포장임도이다. 북쪽으로 조금 떨어진 떡갈미기에서 내려온 지점에는 길이 있는 듯... x603.1을 넘어 떡갈미기에서 동쪽으로 하산을 하면 고생을 덜할 듯하다.

임도3거리에

임도3거리에서 동쪽방향으로 비포장 임도를 따라 2분정도 가면 태양전지시설이 좌우로 펼쳐지고..
10:02 차들이 서너대 서 있고, 왼편에 공사를 하는 것 같다. 아저씨 한분, 산에 다녀오느냐고.. 인사를 한다.

임도 좌우로 태양전지시설

10:11 왼편으로 갈림길이 있는데, 그쪽은 김형태 농장이라 표시했다. 이를 지나 3분을 더 가면 달마사로 들어가는 좁은 길이 있고, 나무사이로 절 건물이 보이지만, 그냥 지나친다.

왼편으로 김형태 농장 가는길이...

임도차단기(10:23)
열려있는 임도차단기가 나오고, 우측으로 넓은 묘들이 보인다. 이곳에서 직진의 임도를 버리고 우측의 묘로 들어섰다. 묘들을 지나 다음 묘로 가면 의자가 있어 5분여 앉아 쉬었다.

임도차단기에서 우측 묘지로

묘지에 제비꽃이

묘지에서 보는 말목산

의자에서 진행방향인 남쪽으로 20여m 가면 아침에 올랐던 등산로이다. 이 등산로를 따라 좁은 길을 동쪽으로 조금 가면 시멘트 포장 넓은 길이 나오고 잠시 이 길을 따르다, 다시 좁아진 등산로를 따라 하진리 주차장으로...

하진리 마을에

날머리에서 보는 왼편 주차장

하진리 주차장(10:53)
주차장에 와서 산행을 마친다. 주차장의 버스승차장에는 마을 아주머니들 서너분 앉아 버스를 기다리고..

다시 주차장에....

적성면을 지나 북단양IC에서 고속도로에... 고향에 들러 일을 보고, 집으로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