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만월지맥

만월지맥 1 진고개-동대산-전후치

조진대 2013. 8. 12. 13:08

만월지맥 1 진고개-분기봉-전후치(2013.08.11.)

코스: 진고개-동대산-차돌배기-분기봉-x1131-x956.6-x818-x819.1-전후치. 거리 11.5Km(접근 5.3Km+ 지맥 6.2Km), 6시간 02분 소요

누구와: 무심이님, 마눌과 나(3명)

돈: 점심 18,000원

03:50 황병지맥 노삼동 고개에서 잠을 깼다. 아침기온은 17도라 싸늘한게 가을이 온 기분이다. 짐을 챙겨 전후치로 갔고, 고개마루 한켠에 차를 대고 아침밥을 짓고 국을 끓여 식사를 하니 날이 밝아온다. 내차를 그곳에 두고 무심이님 차로 진고개로 갔다.

진고개(06:02)

진고개휴게소의 화장실은 문을 잠가 놓았고, 넓은 주차장 한켠에는 등산객들의 텐트가 줄을 이어서있다. 주차장에서 도로를 건너 계단을 오르면서 산행출발을 한다. 배추밭을 왼편에 끼고 작을 봉을 넘어 내려서고, 적당한 장소를 택해 화장도 하고, 돌계단을 한동안 오르면 침목계단도 나오는데, 높이를 조금 낮게 했으면 좋으련만... 돌도, 침목도 무릎에 통증을 더한다.

오르는 도중 두어번 쉬고는 07:14 3거리에 왔다.

진고개 휴게소

진고개 도로-도로를건너 산행시작

3거리에는 이정표가 있고, 출입금지 안내판이 있는데, 진고개-동대산 구간이 2017년 까지 출입금지라 했다. 왼편길은 동피골 주차장 2.7Km, 온길 진고개 1.7km, 앞의 동대산 30m라 했다.

3거리의 이정표

3거리의 출입금지 안내판

동대산(1433.5m)3각점(07:16)

이정표에서 30여m 가면 헬기장에 정상석과 3각점이 있는 동대산이다. 노인봉 조망 사진을 설치했는데 웃자란 나무들에 가려 조망은 없다. 그리고 정상은 정상석에서 20여m 더 가야한다. 동대산에서 길은 완만한 내리막이고...

동대산 정상석

동대산 3각점

07:27 x1423을 지나고, 08:32 차돌배기를 지났는데, 차돌 외에는 백두대간 할때의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다. x1261.6을 왼편에 올려다보면서 평탄하게 4분여 가면 헬기장터에 3각점(연곡445 2005재설) 이 나온다

차돌배기

나무

수풀속으로 대간길이...

고목

분기봉(1160m)(08:58)

3각점에서 20여m 가면 이정표가 서 있는데, 이곳이 만월지맥 분기점이다. 이정표는 고도를 1260m, 두로봉 3.0Km, 동대산 3.7km라 했다. 이곳에서 20여분 쉬고는 만월지맥길로 가는데, 상태는 어제의 황병지맥길에 비하면 할아버지이다.

분기봉의 3각점

분기점의 이정표

09:43 x1131을 지나고 계속 완만한 내림길이 이어진다. 10:25 x956.6은 우측 사면으로 평탄하게 지났는데, 3각점을 확인하러 오르려 했지만 길흔적도 너무 희미하여 포기한다. x956.6을 지나 내려서는 지점에서 1시방향의 능선을 버리고 11시 방향의 평탄한 지점에 리본을 주의해 봐야한다.

고목

10:44 x805를 왼편 사면으로 지나고 2분여 가면 3거리인데, 우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으며, 지맥은 11시 방향의 길로 간다.

나무가 쓰러져 있는 바위를 피해 약간 우측으로 오르면  11:13 x818에 이다. 길은 점점 오르고 11:24 x830 주변에는 오래된 금강송들이 나온다. x830에서 1시 방향으로 내려서고. 14분후 x817을 지나 2시 방향으로 간다.

x830주변의 소나무들

x819.1(11:47)3각점

오래된 헬기장터인 x819.1에 오면 키 작은 소나무숲 사이에 3각점(연곡311 1986재설)이 있다.

3각점을 보고 6분여 가면 x794에 둥근 철조망으로 감싼 산불감시카메라 시설이 나온다.

x819.1의 3각점

x794의 시설

전후치(12:04)

x794에서 내려서면 전후치 도로이다. 내려선 지점에 부연마을 비석이 서있다. 도로를 따라 왼편으로 가서 차를 회수하고, 진고개로 가서 무심이님 차를 회수 했는데, 동대산 방향에서 등산객이 하나둘씩 내려오는걸 보면 진고개-동대산 구간 다녀도 되는가보다.

전후치 날머리

6번도로에 가가이 가서 막국수 한그릇씩 하고는 13:10 출발, 집에 오니 17:1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