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내연지맥

내연지맥 2 샘재(수목원)-메티재

조진대 2013. 6. 10. 15:11

내연지맥 2 수목원-메티재(2013.06.08.)

코스: 경북수목원-향로봉-삼지봉-동대산-바데산-메티재, 거리 22.3Km, 10시간 34분 소요

누구와: 무심이님, 마눌과 나(3명)

내연지맥 2구간을 길게 잡았기에, 아침에 일찍 출발하려고 01:00 집을 출발, 서안동 IC를 나가 34번 국도를 타고 메티재에 오니 05:17, 내차를 그곳에 두고 무심이님 차로 샘재의 경북 수목원으로 갔다. 수목원 문은 아직 열리지 않아 도로변에 차를 두고 산행준비를 했다.

경북수목원(06:14)

수목원 안으로 들어가 화장실을 이용하고, 넓은길을 따라 조금가면 전망대 이정표가 있어 그리 오르다 보니 삿갓봉 갈림으로 가는 길이다. 발길을 되돌려 내려와, 일부 마루금을 생략하고 x815전 안부로 접근하려 했는데, 이정표가 나온다. 관찰로 (길이)4.1Km(관찰로는 4.1Km 지점을 지나 더 연장 건설되어 있다), 관리사무소 300m라 했기에, 마루금을 우측 가까이 두고 평탄하게 나있는 폭 1m 정도의 관찰로를 따랐다.

수목원내 도로

관찰로를 알리는 이정표

관찰로는 중간중간에 이정표와 정자를 두고 07:00 x815를 지난 안부에서 마루금과 만난다. 이곳에서 관찰로를 버리고 능선길을 타야 좋았을 것을 힘 않들이고 가기위해 관찰로를 따랐더니, 작은 능선들을 구불구불 돌면서 매봉을 멀리 돌아서 갔고, x705에서 왼편으로 뻗은 능선과 만나는 곳에 이정표와 정자가 나오는데, 매봉 1.2Km, 향로봉 2.81Km, 꽃밭등 690m 라 했다.

이곳에서 4분 여가면 08:12 드디어 무루금과 만나는데, 이정표는 꽃밭등 390m라 했다.

넓은 관찰로

마루금은 관찰로 위로 지나고

이런 정자도 몇군데 설치돼 있고...

숲에 대한 설명

꽃밭등(08:18)

x671를 지난 안부가 꽃밭등 4거리이다. 이정표는 우측길 (등산로) 삼거리, 왼편길 (산책로) 삼거리, 직진은 (등산로)향로봉이라 했는데, 왼편으로 가는 관찰로는 앞의 마루금에서 다시 만나서 우측의 삼거리로 간다는 뜻이다. 옛날 화전민들이 살 때는 진달래가 많아 아이들이 이를 따먹으며 놀았다 해서 꽃밭등이라 했단다.

꽃밭등 안내

꽃밭등 모습

08:32 헤어진 관찰로와 다시 만나는 역 U형 4거리이다. 왼편에서 온 산책로가 우측으로 구부러져 삼거리로 가고, 이곳에서 산책로와 하직하며, 향로봉은 직진의 등산로를 따른다.

산책로와 하직을 하고...

08:45 x739를 우측 사면으로 지나면서 우측 멀리 기계톱 소리가 들려오는데, 나무들을 베어내고 관찰로를 만드는 거라 생각이 든다.

09:23 x825에 완만하게 오르면 119 “314“번 표시가 있고, 이후 완만하게 내려서는 평탄한 길이 이어진다.

09:30 시명리 갈림 3거리이다. 우측 시명리 1.5Km(길이 잘 나있다), 앞의 향로봉 150m라 했다.

시명리 갈림 이정표

향로봉(930m)(09:39) 1등3각점

3거리에서 잠시 가면 넓은 헬기장으로 된 향로봉 정상이다. 1등3각점(영덕11, 2004재설)과 정상석, 그리고 리본들을 주렁주렁 감고 있는 이정표가 헬기장 끝에 서있으며, 정상 주변에는 등산객들의 점심자리가 군데군데 보인다.

향로봉 모습

정상석과 3각점

하옥리 갈림(09:52)

이정표가 있는 3거리에 왔다. 왼편길은 하옥리(향로교) 3Km, 지나온 향로봉 700m, 우측은 삼지봉 3Km라 했는데, 지도상 내연산이라 표시된 봉이 삼지봉이다.

하옥리 갈림 3거리

마당메기 3거리(10:08)

x840을 우측사면으로 지나 4분여 가면 시명리 갈림 3거리인데, 이정표는 직진 시명리 1.8Km, 지나온 향로봉 1.5Km, 왼편길 삼지봉 2.2Km라 했다.

시명리 갈림

보경사 갈림(10:27)

x789를 우측 사면으로 평탄하게 지나 4분여 가면 x789와 x782사이 안부의, 보경사 갈림3거리이다. 우측 보경사, 1시 방향이 삼지봉이다. 등산객들이 많이 다니는 보경사쪽 길이 넓은데, 50년전 보경사 계곡에 와서 놀던 생각이 난다.

부드러운 풀밭

10:58 묘가 있는 역Y갈림 3거리인데, 우측 관음폭포 방향에서 오는 길과 합류하여 삼지봉을 향해간다.

삼지봉(711m)(11:07)

2개의 정상석이 있는 삼지봉이다. 헬기장으로 된 지도상 내연산이며 이정표도 보인다. 삼지봉에서 6-70여m 가면 3거리가 나온다. 넓은 길은 직진으로 가고, 동대산, 바데산은 왼편의 조금 좁아진 길이다.

삼지봉 모습

삼지봉의 정상석들

길은 내려서고 안부를 지나 다시 오르면 작은 헬기장이 나오고 9분여 가면 x778 직전 많은 리본들이 우측 우회길에 달려있다. 우회로를 따르기도 머시기 해서 올라보면 x778정상은 돌담으로 둘러쳐져 있는데, 묘지라고 하기엔 넓고 성이라 하기엔 좀 좁다.

이를지나 15분여 가서 길가에 자리를 펴고 점심을 한다(11:55-12:20).

x778 정상의 돌담

동대산(791.3m)(13:01)3각점

12:32 x767갈림을 지나고, 동대산 갈림에 왔다. 이곳에서 5분여 왼편길로 가면 동대산인데, 등산객들이 식사를 하고 서성대고들 있다. 정상의 3각점 좌대는 반쪽만 있고 이정표는 바데산 5.1Km라 했다.

동대산 정상

정상을 보고 갈림길로 와서 바데산을 향해 내려서면서 박주가리인지 하수오인지 진가민가한 넝쿨이 있어 한동안 앉아 인터넷을 검색해본다, 하수오 박사이신 산꾼님께 전화를 해본다 법석을 떨다가 박주가리로 판단을 하고 내려선다.

13:33 x638을 지난 안부에 Y갈림 3거리가 나오는데, 우측은 주차장 2.3Km, 바데산 3.1Km, 지나온 동대산 1.2Km라 했다.

주차장 갈림

13:50 3거리에 왔다. 왼편에 이정표가 서 있는데, 바데산 3.2Km, “폭포-진입금지“라 했고 나무를 X모양으로 막아놓았다.

폭포 갈림-진입금지

13:58 x644에 와서 왼편으로 내려서는데, 경사가 급해 로프도 매어있다. 저 아래에서 사람 소리가 들리더니, 등산객들 몇사람 올라오며, 앞의 바데산이 좍- 올려다 보인다.

바위

바데산이 좍-

14:38 안부4거리에 오면 이정표는 왼편 비룡폭포 1.4Km, 우측 사암리 2.3Km 바데산 1.8Km라 했다. 작은 봉을 넘고 14:53 x462에 왔는데, 비슷한 높이의 봉이 3개정도 이어진다.

6분여 내려서서 고도 436m를 지시하는 안부에 왔다. 이제부터 바데산을 향한 오름이 시작되는데, 정상까지 고도 210여m를 올라야 한다.

4거리 이정표

안부에서 4분여 오르면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이다. 왼편 비룡폭포 700m, 직진의 바데산 900m라 했는데, 앞의 큰 바위는 마이산 바위덩어리 처럼 귿은 콘크리트 반죽 같아 보인다.

바데산 오름길의 바위

초롱꽃

바데산(645.5m)(15:35)2등3각점

바데산 갈림에 와서 왼편으로 5분여 가면 정상이다. 정상석과 3각점(영덕 25, 2004재설)이 있고, 이정표는 직진길 바데산 입구 2.5Km, 지나온 동대산 5.2Km라 했다.

바데산 정상모습

정상석과 3각점

갈림길로 되돌아와 동북방향으로 내려서는데, 길이 희미하고 경사가 급하다. 조금 내려서면 로프가 나와 이를 잡고 내려섰다. 그리고 한동안 가면 묘가 나오고, 순탄한 길을 가면 또 묘가 나온다.

바데산 내림길

메티재(16:48)

16:40 x336에서 왼편으로 휘어지고, 묘가 나오면서 길은 수레길 처럼 넓어진다. 조금가면 수레길 3거리가 나오는데, 우측길로 완만하게 내려서면 메티재 도로이다.

메티재 도로

차를 회수하고, 수목원으로 가서 무심이님 차를 회수, 75Km정도 달려 내일 산행할 화림지맥 분기점 입구인 박점마을로 향했다. 마을 도로에서 우측 임도를 800여m 들어가 오래된 화장실 앞 공터에 차를 대고, 울어대는 산돼지를 멀리 쫒아버리고 저녁식사를 하고는 잠에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