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검단지맥

검단지맥 무푸레고개-법화산-불곡산-새마을고개

조진대 2010. 5. 23. 08:10

검단지맥 무푸레고개-법화산-불곡산-새마을고개 (2010.05.21)

코스: 청덕리-무푸레고개-법화산-x350-공원묘원-대지고개-x326.2-불곡산-형제산-태재-x243-새마을고개. 거리약 13Km, 5시간19분 소요

누구와: 산타래님, 마눌과 나

교통편: 김포공항-보정고교: 용인행 공항리무진, 보정고교-청덕마을:2002-1 버스.

마을회관-서현역: 520번 버스, 서현역-김포공항: 공항리무진

산타래님과 검단지맥을 시작하기로 한다. 검단지맥은 한남정맥 향린동산에서 분기되어, 불곡산, 영장산, 남한산성, 검단산을 지나 팔당댐으로 이어지는 길이 45.7Km 의 짧은 지맥이다. 분기점인 향린동산에서 무푸레고개 까지는 골프장이 점령하고 있어, 골프장을 생략하고 무푸레고개에서 시작을 하기로 한다.

김포공항에서 용인행 첫차를 06:45 11-1번 버스정류장에서 승차했는데, 이 버스는 부천TR을 거쳐 외곽순환도로-영동고속도로를 타고 북수원IC를 나와 수지를 거쳐 보정고교를 가는데, 석가탄신일을 낀 3일 연휴의 시작이라 고속도로의 많은 차량으로 인하여 시간이 지체되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보정고교앞 정류장-2002-1버스노선도

보정고교 앞에서 20여분을 기다려 2002-1 버스를 타고 무푸레고개에서 가까운 청덕마을에서 하차하려 했는데, 그만 지나쳐서 하차, 택시를 타고 산행들머리를 찾으니, 기사가 내려준 곳이 물푸레 3,4,5,6 단지의 가운데 10자로이다.

지도(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무푸레 4단지앞(09:30)

무푸레 아파트단지 10자로에서 북쪽으로 30여m 가면 2시 방향으로 완만하게 오르는 아스팔트길이 갈라지는데, 이곳에서 산행을 시작했다. 물푸레 경남아너스빌 402, 403동이 우측에, 335동이 왼편에 보인다. 조금 가면 이정표가 나오고, 배수지 300m, 뒤쪽 숲속공원 100m라 썼다. 배수지를 지나 조금 더가면 직진의 아스팔트길에서 우측으로 갈라지는 비포장 임도가 있어 (아스팔트길을 계속 따라도 무푸레 고개로 간다) 이를 따르면 밭을 지나 물탱크가 있는 곳에서 임도는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서기에, 이곳에서 직진의 숲으로 난 길을 따르면 밭을 지나 또 다른 임도로 올라서게 된다.

주공4단지 버스정류장에서 무푸레고개 오르는길

배수지-무푸레고개로 가는 포장길

무푸레고개(09:47)

왼편에서 온 이 임도는 우측으로 150여m 가서 무푸레고개에 닿는다. 임도는 무푸레고개에서 철문으로 막히고, 철문 안은 골프장이며, 우측은 x302, 왼편은 법화산이다. 법화산을 향해 오르면서 우측 철조망 아래 가까이 골프치는 사람들이 보인다.

무푸레고개(철문너머는 골프장)

길가에 황매화가 만발

09:55 24/87 두 개의 번호를 단 고압선 철탑이 있는 밋밋한 봉에 의자가 있어 잠시 숨을 돌리며 쉰다. 오늘 기온이 여름날같이 무더워 힘이 많이 든다.

법화산(383.3m) 3각점(10:05)

고압선철탑에서 5분여 오르면 정자가 나오고, 정자 왼편 50여m가 법화산 정상이다. 정상석 앞에 3각점이 있고, 운동시설과 의자가 있다. 정상을 확인하고 정자로 되돌아 나와 내려섰다. 잠시 후 x371을 왼편 사면으로 지났다.

법화산의 정자

법화산 정상석과 3각점

정상 20여m전에 운동시설이 있고, 운동시설 기둥에 “마북산”이라 썼다. 그리고 7분여 더 가면 x350이 나오는데 이곳 의자에 “교동산”이라 쓴 글씨가 보이고, 이곳에서 지맥은 왼편으로 내려선다. 등로 주변에 덜꿩나무, 팥배나무가 흰꽃을 피워 향기가 좋았다. 왼편으로 하산길이 있는 무등재 3거리를 지나 길은 오르기 시작한다.

x382의 운동시설

등로 주변의 덜꿩나무꽃

높은 건물위에 파라볼라 안테나가 하늘을 향해 있는 x329에 오르면 11시 방향에 매우 넓은 천주교 용인공원묘원이 전개된다. 지맥길은 이봉에서 공원묘원 경계를 향해 내려서는데, 부근에서 온 등산객이 묘원 안부 가운데 김수환 추기경의 묘를 가르쳐 준다. x329에서 x322.1 까지는 공원묘원의 경계를 따라 진행한다.

x329에서 보는 천주교 묘원(중안 +가있는곳이 김수환 추기경 묘소)

x329정상의 위성시설

10:38 큰무등치 안부를 지나 50여m 가면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인데, 왼편은 “하늘말“로 향하는 길이다. 그리고 5분여 완만하게 오르면서 x308을 지나 1시 방향으로 휘어져, x331 3거리에 왔다. 3거리 의자에 앉아 간식을 먹으면 온 길을 뒤돌아보면 공원묘원을 자로질러 x329와 x382그리고 법화산이 멀리 내다보인다.

x331에서 뒤돌아보는 공원묘원, x329와 법화산

x322.1(11:11)

x331 3거리에서 우측으로 5분여 가면 x322.1인데, 정상에는 묘가 자리 잡고 있고 3각점은 보이지 않는다. 이 부근에서 공원묘원을 버리고 왼편으로 꺾어 내려서야 하는데 길이 보이지 않는다. 전방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공원묘원 경계에는 철책이 막혀있어 대지고개로 내려서는 길이 보이지 않는다. 발을 되돌려 x322.1정상 묘에서 왼편으로 20여m 가면 93번 고압선 철탑이 있고 철탑에서 정북방향으로 길이 열려있고 리본이 달려있다. 내 리본하나 걸고 좁은 길을 따라 내려가면서 보니, 마루금은 우측의 능선이다. 뒤돌아 올라갈 수도 없어 그냥 내려오니, 길도 희미해지고 공사장 임시 건물을 우측에 끼고 (마루금과는 50여m 차이를 두고)도로에 내려섰다.

대지고개(11:28)

43번 도로 대지고개는 왕복6차선 도로인데, 중앙분리대는 매우 높고, 차량들로 꽊차 목숨을 건 무단횡단이 무모한 짖이라, 왼편으로 500여m 를 내려가면 43번 도로 밑으로 통과하는 길이 있다 (우측으로 고개 넘어 400여m 에도 통과도로가 있음).

43번 도로를 건너 우측으로 대지고개 정상을 향해 따가운 햇볓을 받으며 도로변을 오른다.

43번 도로 대지고개

고개정상에는 “산마루휴게소“가 있는데, 문을 닫았고, 휴게소 철망과 도로 사이에 좁은 산길이 있어 그 길을 오르면, 왼편 철망이 끝나면서 우측에 골프장 철망이 나오고, 이 철망은 대지산 정상까지 이어진다.

골프장 철망을 우측에 끼고 대지산을 향한다.

x326.2 (대지산) 3각점(12:12)

정상석이 나오고 정상석 왼편 뒤로 3각점이 보인다. 의자와 간단한 운동시설이 있는 이봉 정상에서 점심을 먹었다. 점심을 하는 동안 MTB도 오르고, 몇 분의 등산객들이 지난다. 이곳 이정표는 우측길은 숫돌봉, 왼편길을 죽전동이라 했는데, 지맥은 왼편길로 내려서야 한다(12:40 출발).

x326.2(대지산)정상석과 3각점

x326.2의 이정표(죽전동 방향으로 하산)

9분여 가면 63번 고압선 철탑이 있는 x329를 지나고 10분여 더 가면 x317을 지난다. 길은 매우 넓고 사람들이 많다. x317에서 150여m 가면 이정표와 의자등이 있는 3거리인데, 왼편 “불곡산” 방향으로 내려서야 한다.

자주 나타나는 이정표 (이 3거리에서 왼편 불곡산 방향으로...)

13:04 이정표가 있는 4거리이다. 왼편 600m에 골안사 절이 있고 우측길은 광주시를 향한다. 그리고 이 4거리에서 3분여 가면 “부천당 고개”인데, 이곳 이정표는 왼편 골안사 900m, 우측 광주시 신현리를 표시했다.

13:14 304m를 지시하는 3거리의 왼편으로 길이 있고, 그쪽 100여m 거리에 높은 산불초소가 보인다.

13:20 x323을 오르면서 왼편으로 갈라지는 길이 있고 1분여 더 가면 “불곡산 전망대”라 쓴 정자가 있는데, 전망을 보니 분당의 아파트 건물들만 내다보인다.

불곡산 전망대

불곡산(344.5m)(13:22)

전망대에서 100여m 가면 정자 앞에 정상석이 있는 불곡산이다. 운동시설과 많은 사람들이 점심을 먹거나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3각점은 볼수가 없었다. 정자에서 11시 방향으로 내려섰다.

불곡산 정상의 정자와 정상석(정상석에 높이표시는 312.9m라 했다)

x312.9 3각점(13:30)

3각점과 운동시설등이 있는 x312.9이다. 이곳 이정표는, 왼편-정든마을 청구(아), 우측-광주시 능암골이라 표시했다.

x312.9의 이정표

x312.9의 운동시설과 3각점

3각점에서 5분여 더 가면 x289 3거리인데, 왼편은 정자동 가는 길이고 지맥은 1시 방향으로 간다.

형제산(285.5m)(13:40)

3거리에서 5분여 가면 의자와 운동시설이 나오고, 왼편 20여m 에 정자가 있는 형제산정상이다. 이곳에서 태재는 우측 1시방향의 길이다.

형제산의 정자

태재(13:54)

많은 식당과 차량들이 서있는 태재에 내려서서 우측으로 도로 따라 20여m가서 막국수집 직전에 산으로 오르는 좁은 길이 보인다. 잠시 산을 넘고 내려오면 57번 도로이다. 우측으로 내려서고 신호등을 보면서 도로를 건너서, 세차장 왼편의 통나무 계단을 따라 오른다.

태재고개

57번 도로

묘를 지나고 길은 내려선다. 다음 211m정도의 봉 우측으로 건물 신축공사가 진행되고 정상의 왼편으로 우회하도록 길이 나있다. 길을 우회하여 211m정도의 봉을 오르면 3각점이 보인다(14:14).

211m정도 봉의 3각점

3각점을 확인하고 8분여 내려서면 209m정도의 밋밋한 3거리 봉인데, 운동시설이 있다. 이곳 이정표는 직진방향 너머골고개, 우측 현대모닝사이드(아), 왼편 서현동이라 했다. 이곳에서 10분여 쉰다.

14:35 x243에 서서히 오르면 우측에는 시멘트 담과 그 너머에 전망대가 보인다. 담 너머이지만 신현리 일대가 내다보인다. 이봉에서 3분여 가면 봉적골 고개이다. 고개에서 왼편은 율동공원, 우측은 광주시 봉적골, 직진은 새마을고개 900m를 가르킨다.

봉적골고개에서 5분여 가면 운동시설이 있는 x236이다.

봉적골 고개의 이정표

새마을고개(14:49)

x236에서 6분여 가면 새마을고개 4거리이다. 좌우로 넓은 길이 있고, 우측 새말 300m, 왼편 율동공원 1100m 이다.

마을회관앞 버스정류장

이곳에서 오늘 산행을 마치고 우측으로 넓은 길을 따라가면 도로와 만난다. 도로를 만나는 곳이 버스정류장인데, 모르고 한정거장 더 내려가면 “마을회관” 이다. 마트에서 냉수 한병을 사서 마시고 5분여 기다리니 520번 버스가 와서 승차, 서현역(AK프라자)에서 내렸다. 계단을 타고 아래 넓은 도로로 가서 15:30 출발하는 김포공항행 리무진을 탔다. 16:25 공항에 도착하고 지하철을 타고 집에 16:50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