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행

우면산(과천)

조진대 2026. 3. 5. 15:05

우면산(과천)(2026.03.05.)

 

코스: 선바위역-x208.8-소망탑-x258.8-x91.9-선바위역, 거리 8Km, 3시간 소요.

 

누구와: 앞잽이와 나 (2)

 

다음주 우면산을 돌고는 모임에 참석 예정이고... 오늘은 우면산의 남쪽부분을 원점회귀로 한다. 06:00 집을 출발, 선바위역에서 내려 3번 출구로 나온다.

우면산실트랙.gpx
0.07MB

 

선바위역(07:19)

3번 출구를 나와 왼편의 도로를 가면 작은 다리가 있어 잠시 GPS를 작동시킨다. 그런후 다리를 건너 07:24 바위 뒤로 들머리를 완만하게 오른다.

선바위역 3번출구

간판뒤 바위뒤로 들머리

  4거리

 

작은 봉을 넘으면 좌우로 길이 있고.. 07:31 이정표가 서 있는데, 왼편-약수터를 가르킨다.

약수터 갈림

 바위

 

07:42 아무런 특징이 없는 x145.7를 지나고 조금 내려섰다 다시 오르면서, 07:48 왼편-남태령에서 오는 길과 합류한다. 그런후 조금 오르면 07:51 x184.6을 지나고..4분정도 더 가면 왼편에 헬기장을 지난다.

x145.7

남태령 갈림

x184.6

 등로 왼편에 헬기장

 

07:57 Y 갈림이 나와 직진길을 가면 작은 초소가 있는 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져가서, 08:02 x208.8인데, 지도에는 이봉도 우면산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보다 높은 우면산에 오를 수가 없어서 이봉을 우면산이라 했나..??

갈림에서 왼편길로

 작은 초소가 있는 봉

x205.7(지도상 우면산)

 

길은 내려서고 이봉을 우회해서온 길과 합류하여 앞의 봉을 향하면서 왼편으로는 성산약수터에서 오는 길과 합류한다. 그런후 08:16 255m정도의 봉에 오르면 우측으로도 길이 있는데, 앞의 소망탑을 보고 되돌아와서 우측길로 하산을 할 예정이다.

약수터 갈림

앞의 우면산을 보면서

  

이봉에서 11시 방향으로 내려서면, 08:19 포장도로에 내려서고, 잠시 도로를 따르면, 군부대 앞이다.

 포장도로에 내려서 잠시 도로를 따른다

 

등산로는 부대 앞에서 왼편 사면으로 나 있기에 북쪽방향으로 완만하게 내려서고는 작은 능선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가면서 왼편으로 매봉재산 방향으로 길이 갈라지고, 08:27 수도와 화장실이 있다. 수도는 잠겨있고, 화장실은 따뜻하게 보온이 되고..

왼편의 사면길로

왼편 매봉재산을 가는 길

 수도와 화장실

 

계단을 올랐다 내렸다 하면서 가면, 08:43 계단길 중간에 합류하는데, 왼편-남부터미날, 우측-소망탑을 가르킨다. 이후 계단을 지루하도록 올라서는 왼편으로 조금 가면 소망탑이다.

왼편으로 내려서는길(매봉재 산으로 가는길..??)

계단 중간에서 합류

 소망탑으로 오르는 지그재그 계단길

 

소망탑(08:50)

광장 가운데 돌탑이 있고 그 앞에 소망탑이라 새긴 비석이 서 있다. 광장 우측 비닐하우스 같은 쉼터에는 등산객들이 쉬고 있어, 예술의 전당이 보이는 의자에 10여분 앉아 떡과 커피로 아침을 하고, 일어나서는 왔던 길를 되짚어 내려선다.

소망탑

좀더 가까이

소망탑에서 보는 예술의전당

 소망탑에서 보는 매봉재산

 

09:35 255m정도의 봉에 와서 왼편으로 가면, 3각점(수원301)이 있는 x258.9를 지나고, 3분정도 더 가서는 급경사를 긴 계단으로 내려선다.

3각점

3각점안내판

 긴 계단길

 

09:46 왼편 가까이에 군부대로 오르는 포장도로가 있고, 도로를 지나 등산로는 우측으로 휘어져 09:50 작은 이정표가 있는 농장갈림을 지나고, 09:53 133m정도의 봉을 넘어 내려서고..

계단길 아래 도로

농장 갈림에서 직진

 우측 멀리 관악산

 

10:00 100m정도의 봉에서 잠시 쉬고, 우측으로 내려서는 길이 있는데, 그리 가면 시내도로를 걸어야 할 것 같아 왼편에 사유지 표시 철책을 끼고 직진의 길을 따른다.

 사유지 철책

 

10:06 x91.9.를 지나 내려서면서, 10:08 오래된 초소를 지나고...길이 점점 희미해진다.

폐 초소

  

앞에는 도로변에 철책이 좌우로 막혀있고, 왼편으로 가려니 길 흔적도 없고, 우측의 작은 골짜기로 내려서니, 민가의 담으로 막혀 도로로 나갈 수가 없다.

 

난감하다. 그래서 우측으로 가옥과 산의 경계를 따라 잡목 밑을 헤집고 나가서 왼편의 건물 쪽으로 가니 계단도 있고.. 왼편으로 내려서면 작은 주차공간을 지나, 10:18 골목길로 나왔다.

 

선바위역(10:19)

도로를 2개 건너, 선바위역 3번 출구에 와서 산행을 종료..

 선바위역

 

4-2-5호선 지하철을 갈아타고 집에 오니 11:40이다.

'일반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룡산(고양)  (0) 2026.03.12
매봉재산  (0) 2026.03.10
팔성산(음성)  (0) 2026.02.28
명봉산(파주)  (0) 2026.02.26
개화산(강서)  (0) 2026.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