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행

금암산-덕암산

조진대 2024. 3. 7. 16:56

금암산-덕암산(아산)(2024.03.07.)

코스: 갱티고개-금암산-보갑산-덕암산-맹산-신창휴게소, 거리 약 7.6Km, 2시간 50분 소요

누구와: 앞잽이와 나 (2)

: 택시비 11,000(신창콜 041-549-2250)

아산 신창면에 있는 금암산-덕암산을 가기로 한다. 05:00 집을 출발하여, 서부간선도로-서해안 고속도로-서평택IC-38번국도-45번국도를 타고 신창휴게소에 오니 06:30이다. 휴게소는 공사중이라, 차들만 주차칸을 차지하고 있고...

금암-덕암산실트랙.gpx
0.07MB

전날 신창택시에 전화를 하여 07시경 전화를 하겠다 했기에, 간단하게 떡과 커피를 먹고, 시간이 흐르기를 기다리다, 06:45 택시에 전화를 했는데 1분정도 지나니 도착을 한다. 택시를 타고 신창역을 지나 갱티고개에 와서 하차..산행준비를 한다.

갱티고개(07:05)

고개 양쪽으로 등산로가 있는데, 동쪽에는 계단오름, 서쪽에는 겨울철 도로에 소금을 분무하는 작은 건물이 있고, 그 뒤로 금암산으로 오르는 계단길이 있다. 이곳 이정표는 덕암산 4.5Km, 순천향대 8.1Km를 표시했다. 계단이 길게 있는데, 그 왼쪽으로도 자전거길 흔적이 있다.

갱티고개(우측-도망산, 왼편-금암산으로)

염수분부시설 뒤로 들머리

긴 계단길

금암산(317.1m)(07:27)

또 계단을 오르면서 저위에 금암산 산불감시 시설이 올려다 보이고, 정상에 오르면 산불시설에 정상표시를 했다. 이곳 이정표는 덕암산 3.6Km, 왼편-동화리, 뒤의 황산 2.5Km를 표시했다. 황산-도망산은 1년전 갔었던 산이고, 금암산은 오늘 산행중 가장 높은 산이다.

저위가 금암산

산불감시시설에 정상표시

이정표

정상에서 10여분 내려서면 안부에 좌우로 길이 있는 고개이고, 고개를 지나 7분정도 오르면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인데, 우측-경찰대 960m, 앞의 보갑산 440m라 했다.

좌우로 길

경찰대 갈림

보갑산(315.7m)(07:51)

보갑산에 오르면 작은 돌탑과 정상석 그리고 이정표도 있다. 이정표는 출발지 갱티고개 2Km, 덕암산 2.5Km라 했다. 정상에서 우측(북쪽)으로 꺾여 내려선다.

보갑산 정상

정상석

보갑산 이정표

10여분 내려서면 왼편에 묘들이 가까이 있고, 2분정도 더 가면 좌우로 길이 있는 4거리이다. 우측-경찰대, 왼편-수곡리라 했고, 오토바이, 자전거는 다니지 말라 했는데, 길은 이들이 파 놓은 홈에 낙엽이 쌓여 조심해야 한다.

왼편에 묘들

4거리

4거리 이정표

4거리에 경고판

08:06 자갈을 깐 임도에 내려서고, 임도를 건너 맞은편 산으로 들었다. 임도에서 5분정도 계단길+오토바이 패인길을 오르면, 08:12 x245.4이다. 이후 길은 평탄하게 이어지면서 고압선 철탑이 자주 나오기에 임도처럼 넓어진다. 08:14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인데, 왼편-덕암리, 출발지 갱티고개 3.3Km, 덕암산 1.2Km를 가르킨다.

임도

오토바이로 패인길과 계단길

x245.4

덕암리 갈림 이정표

고압선 철탑을 지나고(이후 자주 철탑을 만난다) 5분정도 가면, 08:23 정상부가 길고 평평한 x243.7에 와서 5분정도 쉬면서 간식을 하고, 서북방향으로 내려서면서, 08:29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인데, 우측-황산리 안골을 지시한다.

철탑-이후 자주 만난다

안골 갈림

이곳에서 10여분 더 가면, 우측으로는 죽죽 뻗은 나무들이 보이고, 왼편으로는 길도 나 있으며, 2분정도 더 가면 고압선 철탑을 지난다.

우측에 죽죽 나무밭

왼편으로는 길

08:41 작은 바위를 지나고, 4분정도 가면 이정표가 있는 덕암산 갈림이다. 덕암산이 왼편에 있어 정상을 보고 되돌아 와서 우측으로 가야 한다.

바위를 지나고

덕암산 갈림

저 위에 덕암산 바위봉

덕암산(260.5m)(08:47)

덕암산은 2개의 봉으로 되어 있다. 첫째봉은 바위로 되어있고, 20m앞에 3각점(번호을 읽기곤란)이 있는 정상이 있다. 정상을 보고 이정표가 있는 갈림지점에 와서 북쪽방향으로 내려선다.

덕암산 바위봉

덕암산 정상의 3각점

3각점

정상 표지

08:55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이다. 우측-창암리 600m라 했고, 10여분 더 가면 x252.1를 지나고, 철탑을 2개나 지난다. 09:14 우측에 오래된 철조망이 있는데, 잠시 함께 가면서 보였다 않보였다 한다.

창암리 갈림

오래된 철조망

09:17 x206.4를 지나고, 1분후 길 우측에 철탑을 지났는데, 이후 철탑은 없고 길도 조금 좁아졌다. 09:26 x157.4를 우측에 보면서 왼편 사면으로 평탄하게 지나 내려서면 09:27 안부에 좌우로 길이 있는 고개이다.

좌우로 길이 있는 고개

맹산(158.6m)(09:35)

고개에서 8분정도 완만하게 오르면 맹산이다. 정상을 지나 1분정도 가서 우측으로 내려서고, 09:42 이정표가 나오는데, 왼편-순천향대정문 1.1Km라 했다.

맹산

순천향대 정문 방향으로

이곳에서 왼편으로 꺾어져 가면, 09:47 또 이정표가 서 있는데, 좌우 모두 순천향대로 간다. 우리는 왼편으로 2분정도 가서 우측으로 꺾여 대학건물을 우측에 보면서 작은 능선을 타고 간다.

왼편 순천향대 쪽으로

왼편에 도로, 우측에 대학건물

신창휴게소(09:55)

09:51 능선 왼편에 도로변 담, 우측에 대학구내 인데, 어느쪽으로 가도 되지만, 도로가 가까운 왼편으로 내려서서 담을 따라 가면 도로위 육교가 있는 지점에서 담이 없기에, 도로로 나가 육교를 건느면 신창휴게소이다.

도로변 담으로 내려선다

담이 끊어진 지점에서 도로에

도로에 육교

육교 내리면 휴게소

산행을 마치고, 서평택 IC로 가서 서해안 고속도로를 탔고, 외곽순환도로-김포IC에서 나가 집에 오니 11:4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