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행

낙조봉-고려산

조진대 2022. 10. 27. 14:47

낙조봉-고려산(강화)(2022.10.27.)

코스: 고천4리회관-적석사-낙조봉-고려산-고천4리회관, 거리 약 8.2Km, 3시간07분 소요.

누구와: 앞잽이와 나 (2)

마누라의 허리가 나아지고 있어 강화도의 고려산-낙조봉을 다녀오기로 한다. 05:00 집을 출발하여 강화를 지나 고천4리 마을회관에 오니 05:50이다. 작지만 비어있는 주차장에 차를 대고 떡과 커피로 간단하게 아침을 대신하고 산행준비를 한다.

등산지도

참고용 지도

낙조-고려실트랙.gpx
0.08MB

고천4(06:02)

마을회관을 출발하여, 다리를 건느고, 3거리에서 왼편(서쪽)으로 길을 따르면서 멀리 개들이 인사를 한다. 적석사로 가면서 좌우로 갈라지는 길이 많지만 포장도로를 계속 따른다.

고천4리 마을회관(완료후 찍은사진)

적석사(06:36)

경사진 도로를 한동안 오르면 적석사앞 주차장이다. 왼편에 주차장이 있는데, 텅 비어있고, 직진으로 조금 가서 왼편으로 낙조봉 안내 이정표를 따른다.

적석사(왼편에 주차장)

왼편으로 간다

06:39 직진방향에 작은 건물이 있고 우측으로 나 있는 계단길을 올랐다. 1분정도 가면 우측에 삼성각 이 있고, 왼편-낙조봉쪽으로 간다.

왼편에 작은건물, 우측의 계단으로 오른다

삼성각은 우측, 왼편으로 간다

낙조봉으로 가는 계단

전망대(06:43)

큰 불상이 서 있는 넓은 전망대이다. 이곳에서 동남방향 조망이 시원하게 보여, 2분정도 서성이다, 큰 부처상 서쪽으로 있는 데크길을 따라가서 산으로 오른다.

전망대에서 보는 고려산, 혈구산(우)

전망대의 불상

아직 쓸만한 앞잽이

불상 옆 대크길로

산길 오르면서 바위

낙조봉(340.0m)(06:56)

넓은 낙조봉에 올랐다. 이정표는 왼편-미꾸지고개, 우측-고려산, 온길-적석사를 가르키고, 3각점도 보인다. 낙조봉에서 고려산 방향으로 가면서 멀리 고려산 그리고 해가 빨갛게 올라오고 있다.

낙조봉

낙조봉 이정표

낙조봉 3각점

고려산 그리고 일출

당겨보는 일출

07:02 이정표가 서 있는 적석사 갈림이다. 우측-적석사 200m, 직진-고려산 2.4Km, 온길 낙조봉 500m라 했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하산을 하면 적석사를 한바퀴 도는 코스이다.

적석사 갈림 이정표

07:08 Y 갈림이 나온다. 우측길이 더 넓어 우측으로 내려서면 3-4분 후에 다시 만난다.

07:17 고인돌군락지이다. 편편한 바위들 앞에 관리번호가 세워져 있고, 고인돌 안내문이 서 있다.

고인돌 군락

07:28 이정표가 있는 3거리인데, 왼편-하점저수지라 했다. 커다란 안내지도도 서 있고... 이곳에서 4분정도 더 가면 또 고인돌 군락이 나온다.

하점저수지 갈림

다시 고인돌군락

고인돌들

07:38 이정표가 있는 내가면 갈림이다. 우측으로 하산하는 길이 있는데, 고려산을 갔다가 되돌아와서 이곳에서 내가면 방향으로 하산을 하여 출발지로 갈수도 있다.

내가 갈림

길은 서서히 오르면서 삐뚤삐뚤 자란 소나무들이 몇 개 보인다. 그리고 잠시후 길 양편에 로프를 매어 놓았고, 07:55 데크가 시작된다. 그리고 작은 봉에 고려산 376.5m 정상표지가 서 있다. 왼편으로는 데크 전망대가 있는데, 텐트가 쳐저 있고 젊은이들 3명이 텐트를 걷으면서 하산준비를 한다.

구절초군락

억새들

분재같은 소나무

로프길 시작

앞에 고려산

데크시작

데크 정상에 정상표지가...

이후 좌우로 진달래 나무를 심은 데크를 따르면, 07:59 직진(고려산 정상으로 가는길)의 계단길은 폐쇄했고, 왼편으로 계단을 오르고, 08:04 도로에 올라섰고,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고려산 정상으로 향한다. 이곳부터는 강화지맥길이다.

좌우에 진달래 군락지가 있는 데크길

정상 지름길은 폐쇄

뒤돌아보는 데크시작봉

왼편으로 데크 오름길

도로에 올라서 우측으로

고려산(436.3m)(08:07)

부대앞 넓은 광장에 정상표지가 서 있고, 군용 3각점도 있다. 정상은 부대가 있어 바라보기만 하고, 동남방향의 샛길로 들면 좁은길이 정상을 왼편에 끼고 사면으로 나있고, 08:11 능선에 붙어서 남쪽방향으로 하산을 한다.

부대앞 광장에 정상표지

그리고 3각점

하산길은 경사가 급하고 낙엽이 쌓여 매우 조심해야한다. 한동안 내려서면 로프도 매여 있지만 별 도움은 않되고, 08:35 데크 계단이 나와 이를 내려서면 4거리이다.

4거리 고개로 내려서는 계단

4거리 고개(08:35)

강화지맥을 할때 보았던 이정표는 아직 그대로이다. 이곳에서 혈구산 쪽으로 작은봉을 넘어 도로에서 서쪽으로 도로를 따라도 되겠으나 차들로 위험하다. 4거리에서 우측 오상리 고인돌 방향으로 간다. 길은 좁지만 확실하고, 강화둘레길 리본이 자주 있어 이를 따라가면 된다.

고개 4거리에서 오상리방향으로

오상리방향 길

돌무덤도 지나고

08:44 시멘트 길에 나와 왼편으로 1분정도 시멘트길을 따르다, 우측의 숲길로 간다. 10분후 넓은길을 만나 왼편으로 따르면 2분정도 가서 마을길을 만나고, 우측으로 포장길를 따른다.

시멘트길이 나와 왼편으로 1분정도간다

시멘트길 버리고 우측 숲길로

꽃향유

넓은길 만나 잠시 왼편으로

마을길 나와 포장길을 따른다

오가피

고천4리 회관(09:09)

3거리에 와서 왼편으로 조금가면 출발지인 고천4리 마을회관이다.

고천4리 회관앞

차의 시동을 걸고, 강화읍내 시장에 와서 장을 보고, 집으로 향한다. 집에 10:30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