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장원지맥

장원지맥 원효사-서석대-도동고개

조진대 2016. 10. 31. 16:21

장원지맥 원효사-서석대-조동고개(2016.10.29.)

코스: 원효사주차장-서석대-중봉-동화사터-바람재-매봉-향로봉-리프트카-장원봉-잣고개-군왕봉-태봉-노고지리산-도동고개. 거리약 24.2Km(지맥 20Km+접근 4.2Km), 9시간55분 소요

누구와: 무심이님, 마눌과 나 (3명)

돈: 저녁식사(무심이님)

추가된 지맥중 하나인 장원지맥을 가기로 한다. 장원지맥은 광주 무등산의 서석대에서 분기되어 중봉, 매봉, 향로봉, 장원봉, 잣고개, 태봉, 노고지리산, 삼각산, 잘산봉, 가리재, 운암산, 대마산을 거쳐 광주천이 영산강에 합류되는 상무대교까지 이어지는 거리약 42Km의 산줄기이다. 그중 대마산-상무대교까지는 평야지대 이므로 산줄기 선을 긋기 어렵고, 도심지대를 통과하는 구간은 생략하기로 한다.

청풍지구 탐방센터

토요일 05:30 무심이님과 제4수원지의 청풍지구 탐방센터 주차장에서 만나기로 하고, 금요일 15:30 집을 출발, 서해안, 호남고속도로를 타고가다 휴게소에서 잠시 쉬고, 청풍탐방센터 주차장에 오니 19:30이 되었다. 차내에서 준비해간 저녁식사를 하고 잠을 청하는데, 주차된 차량도 많고 밤새도록 들리는 폭주족 같은 차량의 굉음과 공원 방문객들의 소음에 잠을 설쳤다. 무심이님도 이른저녁에 도착을 하고 주차장이 너무 시끄러워 원효사 입구로 들어가 도로변에서 잠을 잤는데 왕래하는 자동차 소음에 잠을 설쳤다 한다.

청풍 탐방센터와 잣고개 약도

04:00 일어나 화장실을 이용하고 아침밥을 먹고는 05:30 청풍 탐방센터를 출발, 마눌은 오늘 서석대에서 잣고개 까지만 함께 하기에 2Km 떨어진 잣고개에 내차를 두고, 무심이님 차로 8Km정도 떨어진 원효사로 들어가 주차장에 차를 세운다.

청풍 탐방센터

원효사주차장(05:58)

마빡등을 켜고 주차장을 출발, 식당가를 지나 06:05 길은 등산로로 변하는데 무등산 옛길이라 이름 붙였다. 계곡을 왼편에 끼고 10여분 가서는 우측으로 휘어져 경사지게 오르면서 날은 밝아져 마빡등을 끄고...

한동안 오르면서 바람은 차게 불어 귀도 시리고, 스카프를 머리에 쓰고 귀를 막고 겨울 잠바를 꺼내 입는다. 도중 하산하는 분을 만났는데, 서석대에서 일출을 보고 내려온다고...서석대까지 30여분 더 올라야 한단다.

목교(07:29)

임도에 올라서면 “목교“ 이정표와 국립공원 관리초소가 나온다. 우측으로 중봉과 방송중계탑이...전방으로 장불재의 중계소, 왼편에 무등산과 서석대가 올려다 보인다. 이정표는 서석대 500m, 중봉 600m라 했다. 왼편으로 임도를 조금 따르다 우측 등산로로 오르고.. 입석대 같은 바위들이 나온다. 난 이곳이 입석대인줄 알았는데, 정작 입석대는 무등산 정상 부근에 있다.

목교의 이정표

우측에 보이는 중봉과 방송중계소

올려다 보이는 서석대

서석대(07:50)

나무계단을 오르고 능선에 섰다. 우측 20여m에 목책을 두른 지맥의 분기봉인 서석대로 가면 무등산 정상의 부대, 장불재의 중계소, 광주시내가 좍 내다보인다. 너무 추워 오래 있지를 못하고 발길을 되돌려 하산... 올라왔던 무등산 옛길과 지맥길이 갈라지는 “목교“로 향한다.

서석대에서 보는 무등산 정상

목교(08:08)

목교에 와서 임도를 따라 서남쪽으로 100여m 가다 되돌아왔다. 임도를 따라가도 중봉으로 갈수 있지만 초소 뒤로 난 등산로가 더 짧은 거리이기에... 08:16 헤어졌던 임도를 다시 만나고 5분여 임도를 따르면 임도는 좁아져 등산로로 변하고 중봉을 향해 조금 오른다.

목교의 화장실-여기서 중봉으로..

중봉으로 가는길

중봉가는 길 임도전 샘

중봉(910.3m)(08:23)

바위에 정상석이 서 있는 중봉이다. 뒤를 보면 무등산과 서석대가 좍...광주시내도..장불재도 시원스레 내다보인다. 중봉에서 조금 내려서서 평탄하게 가면 08:29 방송국 중계소인데, MBC중계소 앞에서 등산로는 우측으로 나 있어 MBC중계소를 왼편에 끼고 반바퀴 돌았다.

중봉과 무등산 그리고 서석대

중봉에서 보는 광주시내

천제당(911.1m)(08:33)

중계소 뒤에 물통 같은 둥근 시설이 있는데, 이곳이 천제당이고, 그 아래 바람을 피해주는 곳에 앉아 14분여 쉬고 간식을 한다. 이후 길은 하염없이 내려서고..

동화사터(09:03)

“동화사터 상단“이라쓴 이정표가 나온다. 그리고 500여m 더 가면 동화사터인데, 이름은 절터이지만, 지형은 건물이 있었던 흔적치곤 좁았다. 이곳에서 서석대 2.3Km, 늦재 1.5Km, 왼편은 또끼등이라 했다.

동화사터 이정표-뒤는 중봉, 왼편이 무등산

전망대(09:18)

동화사터에서 14분여 내려서면 좌우로 임도를 만나는데, 이정표는 우측-장불재, 왼편-늦재를 지시하고 왼편으로 임도를 조금가면 임도가 우측으로 구부러지는 지점이 전망대인데 전망은 없는 것 같다. 전망대에서 왼편(서쪽)으로 내려서야 하는데, 우측으로 임도를 30여m 가서 임도를 버리고 왼편 등산로로 내려서면 길은 다시 왼편으로 꺾여 전망대 아래로 가서 4거리를 이룬다. 이곳 이정표는 전망대 30m, 앞은 바람재 500m, 왼편-동화사터, 우측-원효분소라 했다.

전망대 날머리

전망대에서 우측으로 가서 들어가는 길 이정표

바람재(09:40)

4거리에서 고도차 150여m 내려서면 넓은 비포장 도로가 좌우로 지나고 사람들이 많다. 비닐봉투에 쓰레기를 주워 담는 분들도... 왼편 20여m에는 정자와 바람재 돌비석도 서 있고...정자현판은 淸風臺라 썼다. 이곳에서 5분여 가면 490m 정도의 오래된 헬기장을 지난다.

바람재 날머리

바람재 정자와 돌비석

돌비석

바람재의 정자-청풍대

매봉(445.9m)(10:09)

헬기장을 지나 조금가면 낙타봉 갈림봉인 510m정도봉인데, 이봉은 왼편 사면으로 평탄하게 우회를 하고 조금 내려섰다 오르는 듯하면 매봉인데, 아무런 표식은 없다.

향로봉(365.9m)(10:44)

매봉에서 고도차 100여m를 내려서면 10:26 x346.1을 지나고, 작은봉을 지나 오르면 향로봉이다. 향로봉을 지나 내려서는 듯하면 저 앞에 건물이 하나 나온다. 모노레일 건물인데 아직 오픈은 하지 않았나보다.

모노레일 정거장

리프트카 카페(11:01)

모노레일 왼편에는 8각정이 있고, 우측으로는 카페인데, 지맥은 카페를 왼편에 끼고 우측으로 가야한다. 카페 창에 메뉴가 있어 들어가 라면을 주문했는데, 끓여주는 라면이 아니고 더운물을 넣어먹는 사발면이다. 젊은 직원이 있어 사발면을 2개 주문하고 지고온 밥을 말아 점심으로 하고, 커피도 한잔....

카페

카페의 메뉴

카페를 지나 조금가면 리프트카 정거장이다. 이곳에도 식당이 있는데, 문을 열지는 않았고...리프트카를 왼편에 끼고 북쪽방향으로 내려선다.

리프트카 승차장옆 식당-문닫음

식당 메뉴

리프트카

4거리고개(11:48)

리프트카에서 4분여 내려서면 4거리 안부에 이정표가 나온다. 우측-충민사 2Km, 왼편-지산유원지 500m, 지나온 바람재 3.5Km, 앞-장원봉 1.2Km라 했다. 이정표 앞은 운동시설이 있고, 가야할 장원봉이 나무사이로 높게 올려다 보인다.

4거리 고개 이정표

운동시설-오늘 이런 운덩시설 많이도 봤다

운동시설에서 보는 장원봉

장원봉(387.5m)(12:19)3각점

4거리 고개를 지나 12:12 x326.1을 지나고 다음봉은 왼편으로 평탄하게 우회하여 고도차 70여m를 오르면 장원봉인데, 오래된 3각점 그리고 지명유래가 서있다.

장원봉 모습

장원봉 유래

장원봉 팻말과 3각점

장원봉 조망-광주

장원봉에서 내려서면서 이정표가 있는 3거리를 지나고, 충장사 갈림도 지나면 운동시설이 있는 쉼터를 지나 저 아래 전망대 건물이 내다보인다.

충렬사 갈림 이정표

잣고개(12:45)

250m정도의 작은봉 앞에서 직진으로 가야하지만 좋은길을 따라 왼편으로 4분여 내려서면 잣고개 도로 “전망대” 앞으로 내려섰고, 도로 따라 우측으로 150m정도가면 잣고개 정상이다. 마눌은 이곳에서 산행을 마치고 차를 운전해 도동고개에서 합류하기로 한다.

잣고개의 전망대

잣고개 무진고성 입구

잣고개에서 계단을 오르면 x304.0를 외워 싸는 무진고성이 있는데 성위로 오르지 않고, 성을 우측에 끼고 나 있는 길을 편안하게 따라가면 성은 끝나고 등산로를 따라서 x304.0을 우측에 끼고 휘돌아 가면, 290정도의 봉에 멋있는 원두막 한 채 나온다.

무진고성

무진주 설명

성벽 끝이 보인다.

정자

안부에 내려서면 운동시설이 있고 13:23 높이 약 310m정도의 봉에 서면 또 운동시설이 나온다.

운동시설

군왕봉(356.9m)(13:32)

계단을 오르면 전망데크, 정상석 그리고 오래된 3각점이 있는 군왕봉이다. 정상에서 잠시 조망을 보고... 우측 동북방향으로 내려서는 길은 계단공사를 하고 있어, 양해를 구하고 내려섰고..

군왕봉 오르는 계단

군왕봉 정상

군왕봉의 조망-광주시내

군왕봉 이정표와 오래된 3각점

군왕봉에서 내려서는 길-계단 공사중

군왕봉 조망

13:48 안부에 내려서면 4거리인데 이정표가 있다. 우측은 등촌마을, 왼편은 각화저수지, 바탈봉(태봉)은 1.7Km라 했다. 이곳에서 10여분 쉬는데, 무등산이 잘 내다보인다.

안부4거리 이정표

안부에서의 조망

안부를 지나 잠시 오르면 255m정도의 정자가 있는 봉이고, 5분여 가면 14:06 x261.6을 넘어 내려서고, 안부에는 이정표가 있는 4거리이며 이곳에서 바탈봉이 1.2Km라 했다.

255m봉의 정자

바탈봉(태봉)(301.3m)(14:30)

안부를 지나 두어개의 작은봉들을 지나고 21번 고압선 철탑을 지나 오르면 지도상 태봉인데 정상석은 바탈봉이라 했다.

바탈봉의 팻말

바탈봉

x291.7(14:54)

바탈봉에서 내려서고 안부를 지나 오르면 x291.7인데, 전망데크가 있는 쉼터이다. 안부에서부터 휘적휘적 우리 앞에 가시던 년세 드신 등산객을 만났는데, 영어 문구를 많이도 기억을 하신다. 이분에게 계란과 과일을 권하고... 10여분 쉬었다.

x291.7 데크쉼터

15:18 이정표가 있는 3거리 안부에 왔다. 우측 900m에 분토마을이 있고, 마을유래안내판이 서 있다.

안부3거리 이정표

분토마을 설명

각화사 갈림길 이정표

노고지리산(257.0m)(15:27)3각점

안부3거리에서 10여분 오르면 정상석과 오래된 3각점이 있는 노고지리산이다. 정상에서 길은 왼편 북서방향으로 꺾어져 내려서고 묘가 있는 235m정도의 봉에 오면 이정표는 직진-경렬사, 왼편-버스타는 곳 900m라 했다. 그리고 10분정도 가면 지맥 마루금을 서쪽으로 보내고 길은 서북방향으로 휘어져 도로로 향한다.

노고지리산 모습

235m정도봉 3거리 이정표

도동고개(15:53)

도로에 내려섰다. 고속화도로 가운데를 공사용 분리대로 막았고, 우측 50여m에 있는 주유소로 가서 마눌을 불렀다. 부근에서 대기중인 마눌이 1분이 되지 않아 도착을 했고, 차를 운전해 원효사 주차장으로 가서 무심이님 차를 회수...

도동고개 도로에

뒤돌아본 도동고개 날머리

국립광주박물관으로 가서 넓은 주차장에 차를 두고, 부근 식당으로 가서 저녁식사를...무심이님이 쏜다. 식사후 박물관 주차장에서 차박을 편안하게 한다.

조 진대의 카페 http://cafe.daum.net/chijindae

조 진대의 블로그 http://blog.daum.net/fred_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