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칠보지맥

칠보지맥 2 덕인리-용정

조진대 2014. 11. 24. 20:36

칠보지맥 2 덕인리-용정 (2014.11.23.)

코스: 덕인1리-응봉산-다툼고개-광산지대-직고개-용정. 거리약 18Km, 7시간 52분 소요

누구와: 조은산님, 이희중님, 무심이님과 나(4명)

돈: 저녁식사(이희중님)

04:50 월송정 주차장에서 일어나 아침밥을 짓고 조은산님이 가져온 시래기국을 데워 아침식사를 했고, 직산리 농로를 들어가 마루금에 근접한 지점에 무심이님 차를 둔다. 그리고는 내차와 조은산님 차를 운전해 덕인리로 가서 마루금이 지나는 3거리에 두고 산행준비를 했다.

덕인리(07:03)

민가를 왼편에 끼고 희미한 족적을 따라 오르면 왼편에서 개가 짖어댄다. 길은 희미하고 잡목이 성가시게 걸리작대며 10여분 가면 x234.1을 지난다. 이곳에서 8분여 내려서면 왼편에 밭이 나오는데, 잠간 밭길을 따르다 우측 산으로 오르면 시눗대 밭이 나와 그 속을 쑤시고 통과했다.

덕인리 도로3거리

시눗대 속을 나와서

이후 동물길 수준의 길을 따라 오르면서 우측으로 가는 조은산님과 이산가족이 됐다. 한동안 길을 경사지게 오르면 07:45 묘에 오르고 이곳에서 조은산님을 기다리며 한동안 앉아 쉬었다. 묘 앞 반병정도 남아있는 소주로 해장을 할까도 생각해보고...

묘지에 앉아 쉬면서...

응봉산(389.5m)(07:56)3각점

묘를 지나 좀더 오르면 오래된 헬기장터를 지나 응봉산 정상인데, 산불감시시설과 통신안테나 그리고 3각점(병곡 413)이 있다. 정상에는 우측에서 오는 길이 있는데, 조은산님은 이 길을 따라 이미 와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응봉산 정상의 3각점

임도(08:13)

정상에서 10여분 내려서면 임도가 나온다. 왼편은 시멘트 포장을 했고 우측은 비포장인데 우측 계곡에는 환기통이 여러개 서 있는걸 보면 죽은 가축을 매몰한 지역으로 보인다.

응봉산 아래 임도(왼편)

임도에서 고도차 80m이상 오르면 x343.2인데, 우측 사면으로 수레길 흔적이 있어 이를 따르면 길은 점점 좁아져서 작은 능선과 계곡을 지나 08:26 마루금에 붙는다. 응봉산 오르는데 매우 힘이 들었는데, 봉 하나를 평탄하게 우회를 했으니 기분이 좋아지고 힘이 솟아 한동안 룰루랄라....

08:59 좌우로 수레길이 지나는 고개에 왔다. 우측은 볕내로 연결되고 왼편은 광품으로 이어진다. 고개를 지나 잠시 오르고 면경계봉을 지나 우측으로 3분여 가면 작은 공원처럼 꾸민 절충장군 묘가 나와 이곳에 앉아 간식을 하며 한동안 쉬었다. 이곳에서 마룡산이 잘 내다보였다.

볕내로 가는 수레길 고개

절충장군 묘에서..

정충장군 묘에서 보는 마룡산과 우측 멀리 칠보산

09:42 x212,5를 지나고 1분여 가면 운동시설이 나오면서 좋았던 길은 조금 좁아졌다. 안부에 내려서고, 작은봉을 우측으로 우회하고 3각점봉을 향해 올랐다.

x212.5의 팻말

운동시설

x191.8(10:01)3각점

글씨가 없는 3각점이 있는 x191.8에서 길은 우측으로 팍 꺾이고 안부를 지나 10:12 x194.9에 오르면 3각점 모양의 돌을 세워 놓았다. 길은 점점 희미해져가고, 왼편과 오른편에 시멘트길이 내려다보이면서 작은봉을 넘어 내려서는데 우측으로는 집 한채도 보인다.

x191.8의 팻말과 3각점

다툼고개(11:01)

민가를 우측에 끼고 내려서서 4차선 고속화도로인 7번 국도를 눈치를 보며 무단횡단... 마루금 우측의 작은 계단으로 올라 계곡으로 난 묘지길을 따라 묘지에 올라 15분여 쉬었다.

다툼고개 7번국도

11:40 낑낑대고 x129.8에 오르고, 5분여 가면 우측에서 오는 묘지길을 만나 잠시 함께 간다.

12:00 x166.1에 오르고 20여분 더 가면 우측에서 오는 좋은길을 만나고 운동시설이 나오는데, 부부가 운동을 하고 있다.

x166.1

운동시설

산책로 안내판

x183.4(12:36)3각점

이후 좋은길을 따라가고, 잠시 오르면 3각점(23복구 75.6건설부)이 있는 x183.4이다. 산책로 안내판의 “정상”이라 표시한 봉이다. 이곳에서 좋은길은 우측으로 가고 지맥은 직진으로 희미해지고, 잠시 내려서면 평평한 광산터인데, 축대를 지나 12:47 임도가 나온다.

x183.4의 2등3각점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광산터 평원

임도

광산터

임도를 가로질러 가면서 탱자도 보이고.. 152m정도의 작은봉을 지나면 안부에 운동시설이 나온다(12:53). 이곳에서 타이어도 끌어보고...작은봉 몇 개를 완만하게 지나면 또 평원이다.

도깨비바늘이 바지며 팔에 달라붙는 풀밭을 지루하도록 걸었고, 그랜드캐년 같은 광산터를 내려다보면서 잠시 앉아 쉰다.

등산으로는 운동이 않돼 추가로 체력단련

광산터의 평원

광산터

13:56 x110.4를 지나고 8분여 가면 무심이님이 차를 세워둔 밭이 있어 차를 회수하러 내려가고, 지맥길을 계속 따르면 14:13 x62.3을 지나 좌우로 수레길 흔적의 옛 직고개에 내려선다.

직고개(14:22)

옛 직고개에서 작은봉 하나 올라 우측으로 내려서면 도로가 지나는 직고개이다. 도로를 건너 잠간 가파르게 오르고 조금가면 x51.0갈림이다.

직고개 도로

x51.0(14:30)3각점

갈림에서 왼편으로 50여m 가면 3각점(병곡421)이 있는 x51.0이고, 갈림으로 나와 거의 평탄한 길을 잠시 따라간다.

x51.0의 3각점

용정고개(14:48)

망을 둘러친 밭이 나오고 이를 건너 도로에 내려섰다. 직진방향에는 밭이 있고 우측에는 교회같이 생긴 높은 건물이 있는데, 그쪽으로 가면 이 건물을 왼편에 끼고 가는 길이 있고, 그 후 “사유지” 팻말이 나온다.

용정고개

용정(14:55)

옳다, 잘됐다. 사유지라는데 굳이 들어갈 필요가 없다 마음먹고 우측의 도로로 내려서 조금 가면 지맥끝이다. 무심이님이 차를 회수하여 기다리고 계시다.

동해-멀리 구산항

무심이님 차를 타고 덕인리로 가서 내차와 조은산님 차를 회수, 후포로 가서 이희중님이 한턱 낸다. “코뚜레”에서 특급 갈빗살로.. 늦은 점심겸 저녁식사를...

16:55 후포를 출발, 온정, 구주령을 넘어 영주에서 고속도로를...제천IC에서 나가 38번 국도를 타고, 동충주에서 고속도로를... 집에 오니 22:30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