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칠갑지맥

칠갑지맥 2 문드래미재-합수점

조진대 2014. 3. 2. 21:50

칠갑지맥 2 문드래미고개-합수점 (2014.03.02.)

코스: 문드래미고개-X136.8-명덕봉-유례고개-송산마을-합수점. 거리약 8.4Km, 2시간 39분 소요

누구와: 나홀로

윗마재 등산로입구에서 05:45 일어나 아침밥을 지어먹고 06:50 차를 운전해 문드래미고개에 왔다. 이곳에서 고속도로 밑을 통과하여 고속도로를 따라 왼편으로 가서 x136.3을 올라야 하는데, 그 보다는 문드래미재에서 동쪽 미당방향으로 700여m 가서 우측의 농로를 들어가서 나오는 통과암거를 지나기로 한다.

고속도로 통과방법

지도(지도를 클릭하면 확대됨)

고속도로(07:09)

통과암거 직전 차에서 내려 산행을 시작하며, 마눌은 송산마을 보건소에서 만나기로 한다. 통과암거는 차도 지날 수 있도록 넓고, 고속도로를 지나면 밭에서 길은 끝난다. 밭을 건너 좁은 길 흔적을 따라 안부에서 마루금과 합류했다(x136.6은 생략). 고개 너머에도 밭이 있고 상장리 쪽에서 접근하는 시멘트길도 보인다.

고속도로 통과암거

x136.8(07:26)3각점

안부고개에서 8분여 오르면 3각점(청양430 79.8재설)이 있는 x136.8이고, 팻말도 걸려있다. 정상에서 우측으로 꺾어져 내리고, 두어개의 봉을 지나 내려서면 안부에서 우측으로 큰 축사가 보이고 냄새가 많이 난다. 축사의 개는 냄새에 지쳤는지 안부를 한참 지난 후에야 짓기 시작한다.

x136.8모습

막골고개(07:50)

안부를 지나 축사를 우측에 끼고 돌아 묘지길을 따라 내려서면 축사 정문을 나와 1차선 도로로 나온다. 가까이에 막골마을이 있으니 막골고개라 해둔다. 도로를 건너 묘길을 따라 계곡으로 오르는데, 왼편능선이 마루금인지, 우측능선이 마루금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다.

막골고개 1차선도로(축사 정문)

아무튼 축사냄새를 맡으며 계곡을 따라올라 능선에 붙고 우측으로 가면서 길상태는 좋았다 나빴다 하면서 명덕봉을 향한다.

명덕봉(169.0m)3각점(08:14)

왕릉처럼 솟은 봉 정상에 대3각점(청양023)이 있고, 조금 떨어져서 정상팻말이 걸려있다. 정상을 넘어 묘가 있고 이묘에서 우측으로 좁은 길이 나 있어 경사지게 내려섰고, 08:21 132m정도의 묘가 있는 다음봉에서 직진의 묘지길을 따랐는데, 길은 내려서면서 수레길처럼 넓어지고 S자 모양으로 휘어져 가는데, 아차, 마루금은 왼편능선이라....20여m 왼편으로 가니 좋은길이 나있다(묘가있는 정상에서 11시 방향으로 내려서야한다).

명덕봉 모습

명덕봉의 대3각점

유례고개(08:32)

좋은길을 따라가면 탐진최씨 묘를 지나고 묘지길을 따라 유례고개3거리에 내려섰다. 3거리 우측에는 공장이 있고, 도로건너편에는 민가 한채 산기슭을 차지하고...도로는 우측으로 올라가서 고개를 넘는다.

유례고개모습

유례고개-철계단을 올라야....

그러나 지형을 잘 보면, 내려선 마루금 능선은 도로에 의해 절개되고 도로건너편 쇠사다리가 있는 작은 능선으로 이어지고 있고, 우측의 공장은 계곡에 자리 잡고 있다.

도로를 건너 쇠사다리를 올라 민가를 우측에 끼고 조금 빡시게 오르면 08:41 x112.6이다. 길은 조금 내려서고 3분후 x110에 가서 우측으로 꺾어져 간다.

x112.6의 팻말

x110에서 10분여 가면 08:54 x112.7이고, 2분여 가서 직진길을 버리고 왼편으로 내려서는데 길 흔적은 희미하므로 리본을 주의해 따라야한다.

09:04 안부에 내려서면 우측에서 오는 시멘트 길이 휘어져 앞으로 마루금과 함께 가는데, 고라니 한 마리 냅따 뛰는걸 보니 좋은 시멘트길을 따르지 않고 그 옆 풀위를 뛰어 도망간다.

묘를 지나 길은 좁아지고, 09:11 83m정도의 밋밋한 봉에서 직진길을 버리고 우측으로 꺾어져 내려서야 한다.

시멘트 길

09:27 좌우로 농로가 지나는데, 왼편은 마을이고 우측에는 축사가 있는데, 마을 소식을 축사에게 전하려고 고개에는 확성기가 높게 서있다.

09:29 x60.4를 지나 내려서면 송산마을이 내려다보인다. 학교 같은 건물은 퇴비가 쌓여있고...우측으로 길을 따라가다 논두렁을 타고 도로로 나간다.

송산마을 도로(09:39)

도로변 보건소 앞에서 마눌과 만나고, 평강교회 뒷산은 생략하고 차를 타고 강둑으로 가면 백제보가 있고, 둑을 따라 우측으로 가면 지천이 금강으로 흘러드는 합수점이 있다.

송산마을 도로

합수점(우측 지천이 금강으로 흘러든다)

10:00 차를 타고 39번 도로를 따라 아산방조제를 건넜고, 고속도로를 타고 집에 오니 13:1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