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관암지맥

관암지맥 2 삽재-구룡고개

조진대 2013. 6. 2. 14:00

관암지맥 2 삽재-구룡고개(2013.06.01.)

코스: (오전)삽재-갑하산-x565.4-우산봉-흔적골산-반석7단지

(오후) 수운교 주차장-금병산능선-x383-용바위고개-중골고개-보덕봉-구룡고개

거리 19.1Km, 8시간58분 소요

누구와: 무심이님, 마눌과 나(3명)

내연지맥 남은구간을 가기로 했는데, 남쪽에 비 예보가 있어 급히 관암지맥으로 계획을 변경한다. 관암지맥은 계룡산 국립공원 쌀개봉에서 분기되어 천왕봉, 황적봉, 관암산, 백운봉, 도덕봉, 금병산, 우산봉, 보덕봉, 오봉산, 꾀꼬리봉, 부용봉을 지나 부용마을 까지 이어지는 길이 31Km의 마루금이다.

주의

그 중 쌀개봉-삽재구간은 거리는 짧지만 백운봉-도덕봉 구간을 제외하고는 출입금지 구역이라 다음 기회에 가기로 하고, 삽재-구룡고개 구간을 가기로 한다. 막상 이 구간도 반석마을-금병산 구간은 연구소, 군부대등으로 인해 출입이 되지 않아, 반석마을 이후 각 마을마다 돌아다니며 산을 오를 수 있는 길을 찾다가, 신 경수님의 조언을 듣고는 수운교 본당이 있는 추목동으로 이동해서 산행을 이어갈 수 있었다.

03:00 집을 출발, 유성IC를 나가 약속장소인 반석 차량기지입구에 04:55 도착하여 떡으로 아침을 먹고 있는데, 무심이님으로 부터 메시지가 온다. 이 지점이 시끄러워 반석마을 704동 서측 공원 주차장에 있다고... 도로를 헤맨 끝에 공원입구에서 접선... 공원으로 들어가 주차장에 내차를 두고, 무심이님 차로 삽재로 이동, 전 구간 날머리 도로변에 주차를 했다. 도로변은 넓어서 포장친 간이 농산물판매점도 있다.

삽재(05:51)

산행준비를 하고 차량통행이 빈번한 32번 도로 중앙분리대를 넘어서 왼편 교차로 방향으로 100여m 가서 1m정도의 시멘트 옹벽을 올라, 급경사 절개지를 올라서면 왼편에서 올라오는 길 흔적이 나오고 이후 묘들이 빈번히 나오면서, 잠시 오르면 우측에서 오는 길과 만나고, 이후 길 상태는 좋아졌다.

삽재도로(중앙분리대를 넘어간다)

06:26 x381에 오르면 우측에서 오는 길과 합류하여 길은 더 넓어지고, 왼편으로 휘어져 평탄하게 가다가 완만하게 오르면 묘가 있는 봉에 갑하산 200m라 한 이정표가 나오는데, 2시 방향으로 완만히 갑하산을 향하면서, 뒤를 보면 계룡산과 지맥의 산들이 좍 내다보인다.

뒤에 보이는 계료산과 지맥 마루금

갑하산(469m)(06:39)

아주 오래된 작은 묘가 있는 정상에는 의자와 구급함이, 우측 20여m에 헬기장이 있다. 이정표는 우산봉 3.36Km,  출발한 삽재 1.49Km, 우측은 갑동 1.05Km라 했다.

갑하산에서 내려가면서 조망바위가 나와 앞의 봉을 우산봉인 줄 알고 사진을 찍었는데, 이는 x565.4이고 우산봉은 그 봉을 지나 더 가야한다.

갑하산 정상 이정표

갑하산 정상 헬기장

가야할 3각점봉

뒤의 계룡산과 학봉계곡

안부에 내려서면 2기의 작은 묘에 줄을 매어 사람들이 돌아가도록 했고, 왼편에서 올라오는 길도 있어 3각점봉을 향해 완만하게 오르며, 우측으로 대전 국립묘지가 내다보인다.

우측의 대전 국립현충원

x565.4(07:22)3각점

3각점(대전445 1992재설)이 있는 x565.4에 올랐다. 이정표는 갑하산 1.3Km, 우산봉 2.05Km라 했는데, 3각점을 지나 몇10m 가면 3거리 봉이다. 왼편으로 가면 먹벵이골이라 했고, 등산안내지도도 있으며, 지맥은 이곳에서 우측길로 내려선다.

x565.4의 3각점

3각점봉  이정표

3각점봉 지나 나오는 3거리봉

쪽동백

07:34 549m를 지시하는 봉에 오면 경고판이 서 있는데, 등산로 외에는 가지 말라한다. 그리고 10여분 가면 이정표가 서 있는 금베봉 갈림 3거리이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면서 등산객을 만났고, 왼편 계곡쪽에서 뛰는 고라니를 봤는데, 5분여 지났을까? 뭔가가 뒤에서 뛰는데, 깜짝 놀라 보니 산을 달리는 사람이다.

등로옆의 경고판

금베봉 갈림의 이정표

안부를 지나 바위들이 나오고, 우측 10여m에 뭔가가 보여 가서보니 약수터이다. 바위틈새에 배 모양의 물받이를 넣어 똑똑 떨어지는 물을 받게 했다.

바위들-우측에 샘물이...

바위틈에 샘이...

우산봉(573.8m)3각점(08:26)

우산봉 정상밑에 이정표가 서있다. 갑하산 3.41Km, 왼편 안산산성 2.17Km, 우측 구암사 2.54Km라 했고, 앞으로 10여m 가면 헬기장에 정상석과 3각점(대전 22 1984복구)이 있다. 안내지도는 너무 오래되어 식별이 않되고, 등산객들을 만난다.

우산봉에서 지맥은 이정표로 되돌아가서 우측의 구암사 방향으로 가는데, 계단과 흰 로프도 나온다.

우산봉 정상 이정표

우산봉

우산봉 정상석과 2등3각점

안부에 내려서면 우측으로 철조망이 나와 지나는 등산객에게 물어보니 군부대가 있다한다. 그리고 잠시 완만하게 오르면 흔적골산인데(08:59) 정상을 오르지 않고 우측 사면으로 평탄하게 우회를 했다.

우회길과 능선길이 만나는 곳에 이정표가 있는 구암사 갈림 3거리에서 쉬었다. 이정표는 왼편 구암사 900m, 앞으로 갈 반석7단지 1.9Km, 지나온 우산봉 2.4Km라 했다.

구암사 갈림 3거리의 이정표

쾌적한 산책로

09:24 군부대 초소와 철망이 나와 이를 우측에 두고 길을 따라 왼편으로 내려섰고, 2분여 가면 철망이 끝나는 지점에 운동시설이 있어 몇사람 운동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 30여m 가면 이정표가 나오는데, 왼편 구암사 500m라 했고 반석7단지는 1.1Km이다.

작은봉을 넘으면 또 이정표가 나오고 우산봉 안내문이 서 있다.

우산봉 안내문

09:31 x265를 지나고 1분여 가면 정자가 나온다. 이곳에서 대전-당진 고속도로와 마루금이 지나는 턴널이 내다보인다. 정자에서 4분여 가면 또 군부대 철망이 나와 이를 우측에 끼고 사면길로 내려선다.

갈림길이 나와 왼편의 넓은길을 따르면 줄을 매어 연등을 매달았고, 절을 왼편에 끼고 공원 화장실에 왔다.

정자

정자에서의 조망-고속도로 턴널

공원의 절

세미래공원(09:49)

화장실 아래에는 정구장도있고, 왼편에 주차장이 있어 차로 가서 간식을 꺼내들고 쉬었다. 반석 7단지는 바로 앞에있다.

그리고 이곳에서 지형을 보니, 마루금은 5번 도로를 건너 고속도로가 지나는 턴널을 지나 한국화약 입구 도로와 만나기에, 그곳까지 차를 타고 가기로 한다.

세미래 공원과 반석7단지

세미래공원 주차장

막상 가보니 정문이 보이기전 차량은 차단되고, 되돌아 나와 서쪽 마을로 가서 길을 물어보니, 한국화약 쪽으로 갈수가 없는데, 가끔 등산객들이 한국화약 철망을 우측에 끼고 그 옆으로 가는걸 목격했다 한다.

x271로 직접 오르려 외삼동 큰말에 가서 산으로 오르면서 밭에서 일을 하고 있는 주민에게 산으로 오르는 길을 물어보니, 국방과학연구소, 군부대등으로 통행이 불가하다 한다. 막상 올라서 철조망을 따라간다 해도 초병에게 붙들려 신분증등 조회하면 시간이 지체된다 하여, 되돌아서 보건소에서 신 경수님께 전화, 그 구역을 가지 말고 수운교가 있는 추목동에서 금병산 능성으로 오르라 권한다. 약 9Km 차를 운전해 수운교 본당으로 가서 등산객에게 물어보니, 주차장에 차를 두고 넓은 길을 따라 우측으로 가면 등산로 입구가 있다한다.

수운교 주차장(12:00)

주차장 나무그늘에 차들이 많이 보여, 아무데나 세우고는 밥상을 꺼내 점심을 먹는다. 그리고 차는 마눌이 운전해 구룡고개에서 만나기로 하고, 무심이님과 둘이, 12:31 본당입구에서 우측길을 가서 T형 3거리에서 정면의 군 훈련장 넓은 임도로 들어갔다.

수운교 주차장에서 점심을...

T형3거리에서 전면의 훈련장길로

10여분 넓은길을 따르면서 군 훈련장을 지나고 묘지단지에서 우측의 계곡을 따라 산길로 바뀌어 경사지게 오른다.

군 훈련장 옆으로난 묘지길

능선길(13:03)

능선길에 올라 마루금에 붙고 지형을 보니 금병산은 왼편에 1Km, 우측 50여m에 3각점이 있다. 능선에서 잠시 쉬고 금병산쪽으로 50여m 가다 포기하고 되돌아섰다.

능선길(마루금)에

운수봉(372.7m)3각점(13:08)

3각점에 오면 의자가 있고 “운수봉”이라 쓴 아스테지가 나무에 붙어있다. 이후 5분여 잠시 치고 오르면 “제6 연화봉” 돌비석이 나오고 “연화봉 385m“ 팻말이 나무에 달려있다. 돌비석 옆에는 금병산 유래가 새긴 비석이 서 있다.

3각점봉(운수봉)

연화봉 비석과 금병산 안내문

연화봉 팻말

x383(옥당봉)(13:18)

금병산은 몇 개의 봉으로 이루어지는데 봉마다 번호를 붙여 비석을 세웠다. 오래된 묘가 있는 x383에 오면 옥당봉이라 쓴 비석이 있고, 이정표는 왼편 구룡동 3.6Km, 지나온 금병산 500m, 앞의 용바위고개 1.2Km라 했는데, 500m거리이면 지나온 3각점봉(운수봉)이 금병산이란 말인가...??

x383(옥당봉)

x383(옥당봉)의 이정표

13:28 특징이 없는 길가에 3각점이 나오는데, 지도상 x346.3이다. 그리고 5분여 가면 좌우로 희미한 길 흔적이 있는 안부인데, 이곳이 용바위 고개일까..??

x346.3의 3각점

일광봉(용바위고개)(348m)(13:38)

안부에서 4분여 오르면 일광봉이고, 우측으로 적오산으로 가는 길이, 왼편으로 보덕봉 가는 길이 있다. 이정표는 적오산 2.9Km, 보덕봉 3Km 금병산 1.4Km라 했고, 용바위고개 유래를 쓴 안내문이 있다.

일광봉의 이정표

일광봉의 용바위고개 안내문

일광봉 정상석

일광봉에서 보덕봉 방향으로 6분여 가면 통나무로 평상을 만들어 놓은 3거리인데, 왼편으로도 길이 있고, 보덕봉은 우측으로 간다.

잠시후 갈림길이 나와 왼편의 좋은길을 따르고, 13:52 86번 고압선 철탑을 지나서 길은 한동안 내려선다.

중골고개(13:55)

좌우로 수레길이 나 있는 고개안부에 오면 이정표는 보덕봉 1.5Km, 금병산 1.7Km라 했는데, 거리는 앞뒤 계산이 맞지 않는게. 5분여 가면 통나무의자가 있는 작은봉에, 보덕봉 1.7Km라 했다. 이 통나무 의자에서 잠시 쉬고, 보덕봉 1.1Km라 쓴 이정표가 있는 지점 우측으로 넓은 묘가 나오는데, 아주머니 2분 고사리를 딴 주머니를 앞에 매달고 있다.

중골고개와 이정표

14:25 좌우로 수레길이 있는 고개에 오면 왼편 구룡동 1Km, 용바위고개 2.6Km, 보덕봉 400m라 했다. 이를 지나 보덕봉을 향하는 수레길에는 차가 올랐는지 바퀴흔적도 보인다.

보덕봉(263.6m)3각점(13:34)

정자가 나오며, 우측으로 송강마을(마을이 변해서 도시로 됐다)이 내다보이고, 20여m 가면“두리봉 정상 263m” 라 새긴 정상석이... 좀더 가면 산불감시 카메라와 묘가 나오는데 묘 옆에 3각점(대전11, 265m)이 있다. 준희님 팻말은 감시카메라 철망에 붙어있고...

헬기장과 운동시설이 있는 보덕봉에서 우측으로 가는 길도 있는데, 지맥은 직진의 오봉산 방향이다.

정자에서 보는 보덕봉

정자에서의 조망-우측 송강마을

정상석

보덕봉의 1등3각점

번호가 보이지 않는 고압선 철탑을 지나고 잠시 가서 9번 철탑을 지난다. 그리고 4분여 가면 작은봉에서 철망이 나오고 마루금은 직진으로 가야 하지만, 좋은길은 왼편으로 내려선다.

구룡고개(14:59)

좋은길을 잠시 따라 내려서면 구룡고개 도로이다. 등산로 날머리에 이정표가 서 있고, 우측 50여m에 고개마루가 있다.

구룡고개 도로(우측이 고개마루)

구룡고개 날머리 이정표

산행을 마치고, 기다리는 마눌과 만나서 삽재로 가 무심이님과 헤어진다. 유성IC로 가서 고속도로를...당진으로 가서 서해안고속도로를...집에 오니 18:2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