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와룡지맥

와룡지맥 감치재-비운치

조진대 2016. 1. 4. 19:54

와룡지맥 감치재-비운치(2016.01.02.)

코스: 감치재-x374.5-x407.4-달막고개-돌구산-약사전-수태산-수대재-학동치-향로봉-화성재-봉암산-비운치. 거리약 16.5Km, 7시간 39분소요

누구와: 무심이님, 마눌과 나(3명)

돈: 산청휴게소 아침 10,000원

지맥을 모두 마쳤는데, 거리가 이리 재면 30Km에서 조금 모자라 지맥명세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저리재면 조금 넘는 와룡지맥이 있다하여 몇몇 분들이 이미 다녀왔다고...무심이님이 와룡지맥을 가자한다.

양력설을 세고 다음날 03:00 집을 출발, 05:00 금산휴게소를 무정차로 지나고 06;00 산청휴게소에 와서 30여분 아침식사를 사 먹는다. 쇠고기 국밥과 라면으로...

사천IC를 나와 비운치에 07:16 도착 Seven-Eleven편의점 남측 주차장에서 10여분 기다리니 무심이님이 도착을 한다. 무심이님 차를 그곳에 두고 내차로 감치재 4거리로 가서 산행준비를 하고, 마눌은 학동치에서 기다리다 점심을 준비하고 오후산행에 합류하기로 한다.

와룡지맥 개요

감치재(07:56)

지맥은 낙남정맥의 대곡산에서 분기되어 남쪽으로 이어지는데, 통영지맥을 할 때 감치재-대곡산 구간을 올랐었기에 이번에는 생략하고 감치재에서 부터 시작을 한다. 감치재 마루금은 절개지로 되어있어 신호등이 있는 4거리 남쪽에서 마루금으로 오르는 시멘트 계단이 있어 이를 따르는데, 사람의 왕래가 없어 가시나무들이 성가시게 한다.

감치재-계단타고 시작

계단은 마루금 능선까지 이어지고, 마루금이 지나는곳에 +자표시를 한 시멘트 기둥이 보인다.

x209.2(08:07)

시멘트 표시를 지나 5분여 가면 x209.2 정상인데 넓은 광장으로 예비군 훈련장이 시작되며, 우측 계곡아래에서는 군인들 함성이 “와-” 하고 들려온다. 이후 훈련장 내이기에 길은 넓게 나 있다.

안부에서 x222.9를 우회하여 우측 사면으로 평탄하게 가는 길이 있지만, 이봉 정상에 서면 준희님의 팻말이 보인다. 길은 정상에서 우측으로 꺾어져 내려서고, 우회한 길과 합류하여 다음봉을 우측 사면으로 우회하여 지난다.

x209.2-예비군 훈련장이 시작된다.

08:30 323m를 지시하는 봉에는 철망이 둘러쳐진, 화장실처럼 생긴 폐건물이 있는데, 철망은 입구와 출구가 트여있어 우회할 필요는 없다. 그런후 10여분 거의 평탄하게 가다 고도 50여m를 오르면 팻말이 걸린 x374.5이고, 길은 우측으로 가고, 조금 내려섰다가 다시 오르면 363m정도의 봉을 지나 안부에 내려선다.

323m봉-폐건물

안부를 지나 길은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고 09:12 385m정도의 봉에 올라 왼편으로 꺾이어 조금 내려섰다가 다시 오른다. 09:18 x407.4를 우측사면으로 지나고 5분여 가면 저 앞에 바위절벽 아래 절 건물이 제비집처럼 들어찬 무이산과 그 왼편으로 수태산이 바라다 보인다.

x407.4 지나 나오는 바위들

조망-우측 무이산, 중앙 수태산

09:34 공동묘지가 나오고, 철거한 돌비석들인지 고기구이 돌판으로 사용하면 좋은 납작한 돌무더기를 지나 공원내 도로에 내려서고, 잠간 이 도로를 따르다 세워둔 중장비를 지나 산으로 들었다.

공동묘지 폐석들-고기구이하면 딱 좋을듯...

공동묘지 도로따라...

달막고개(09:47)

270m정도의 작은봉을 지나 동남방향으로 내려서면 묘지가 나오고, 이묘지에서 남쪽으로 30여m 희미한 흔적을 따라가면 또 다른 묘가 나오면서 그 앞은 달막고개 도로이다. 이 묘지 우측 가장자리에 도로로 내려서는 계단이 있어 내려서서 도로를 건너면 정자가 서 있다.

정자 앞에는 “달막동산” 이라 쓴 표지석이 서있고, 정자에서 15분여 앉아 쉬고는 묘지길을 따라 산으로 들었다.

달막동산 앞 도로

달막동산 정자

3분여 가면 철망이 나와 잠시 이를 왼편에 끼고 가는데 다행히도 지맥길은 철망이 열려있다. 철망을 지나 5분여 가면 46번 고압선 철탑밑을 지나고 5분여 더 오르면 379m정도의 봉에 오르고, 비슷한 높이의 봉을 평탄하게 지난다.

철망사이 지맥길은 열려있고...

고압선 철탑 밑을 지나...

돌구산(405.1m)(10:35)

안부를 지나 고도차 50여m를 오르면 x405.1인데, 팻말들이 걸려있고 “돌구산”이라 표시했다. 정상에는 묵은 묘가, 우측으로도 길이 있고 의자도 있다. 길은 왼편으로 꺾어져 내려서면서 저 앞에 무이산이, 그리고 커다란 동전을 진 불상이 있는 약사전이 내다보인다.

383m정도의 봉 2개를 지나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서면서 큰 동전이 서 있는 약사전 건물이 올려다 보인다.

돌구산

동전을 지고있는 불상

x391.3(10:58)약사전

계단을 잠간 오르면 불상이 서 있는 건물 뒤이고, 출입문은 닫혀있는데 마침 보살한분 강아지를 데리고 놀다 문을 열어주어 약사전 안으로 들어섰다. 건물을 돌아 정면의 광장을 지나서 뒤돌아보면 높은 불상이 잘 바라다 보인다. 광장을 지나 보현암 가는 길이 이 있는 곳에 “수태산” 등산로 입구가 있어 산으로 올랐다.

뒤돌아보는 약사암

수태산 오름길

4분여 오르면 왼편 저 아래 보현암이 내려다보이고, 또 4분여 가면 마당바위가 나오면서 우측으로 문수암 주차장과 무이산이 멋있게 내다보인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왼편아래 보현암이...

마당바위에서 보는 우측 무이산

11:17 이정표가 서 있는 3거리에 올랐다. 우측-문수암 1Km, 정상 500m라 했고 1분여 더 가면 폐건물 하나 나오는데, 화장실인가 하고 들여다보니, 아궁이도 보이고 작은 방도 있는 것이 옛날 중들이 수양하던 곳인가 보다.

폐건물에서 2분여 가면 SK 수양 중계소가 나오고 이를 왼편에 끼고돌아 4분여 가면 3거리에 이정표가 서 있는데, 정상 45m, 우측-척번정(마을) 2.8Km라 했다.

문수암 갈림 3거리

폐건물

SK중계소

수태산(574.8m)(11:25)3각점

오래된 3각점과 준희님 팻말이 걸린 수태산 정상에 올랐다. 이정표는 앞-향로봉 4.2Km, 척번정 2.9Km 문수암 주차장 700m라 했고, 길은 완만하게 내려서다 급경사로 변해 고도차 200여m를 내려선다.

수태산 정상 이정표

수태산 정상 팻말과 3각점-뒤는 약사암

수대재(11:44)

임도가 지나는 수대재에 내려서 50여m 임도를 따르면 마눌이 차를 세워놓고 점심을 준비했다. 무심이님이 마련해온 밥과 표고국을 따뜻하게 먹고는 차를 타고 임도를 따라가면서 2개의 봉을 생략하고 학동치에 왔다.

수대재 이정표

동물통로 모양의 학동치 고개를 지나 좀더 임도를 따르면 작은봉을 지나 마루금과 근접하는 곳에 차를 두고 산으로 오르면 이정표가 서 있는데(12:28), 수태산 2.4Km, 향로봉 1.8Km라 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임도에서 마루금 능선으로...

10분여 가면 370m정도의 봉을 지나고 안부를 지나 완만하게 한동안 오르면 13:06 475m 정도의 봉을 우측 사면으로 지나고 다시 고도차 100여m를 오르면 향로봉 정상직전 3거리에 이정표가 있다. 정상은 100m 우측-쉼터, 뒤-수태산 4.1Km라 했다.

향로봉(578.3m)(13:22)3각점

정상에는 정자, 정상석, 3각점(사천303 2002재설) 그리고 이정표가 서 있다. 정상에서 서북방향으로 완만하게 내려서고, 10여분 가면 팻말이 걸린 x534.8을 지나고 길은 한동안 내려섰다.

향로봉 정상

향로봉 정상 이정표와 3각점

494m봉에서 보는 조망-멀리 와룡산과 각산

비박바위..??

13:52 안부에 내려서면 이정표가 나오는데, 왼편-운흥사 40분, 향로봉 30분이라 썼는데 글씨가 희미하다. 이를 4분여지나 455m를 지시하는 봉에서 바람을 피해 10여분 쉬었다.

월부산(482.9m)(14:17)

팻말이 걸린 월부산에 올라 길은 북쪽으로 꺽여 내려섰고, 8분여 가다 직진의 능선을 버리고 왼편(서쪽)으로 내려서고, 안부에서 작은봉을 지나 좀더 내려서면 화성재이다(14:33).

화성재에서 9분여 오르면 14:42 x400.5이고, 길은 우측으로 꺾어져 내려선다.

월부산

봉암산(434.6m)(14:58)3각점

안부를 지나 고도차 70여m를 오르면 3각점(사천414 86재설)과 태양전지 시설이 있는 봉암산이다. 잠시 쉬고, 북쪽방향으로 난 잡목속 길을 내려서는데, 전깃줄이 한동안 함께 가고 고도차 250m이상을 내려선다.

봉암산

봉암산의 3각점

비운치(15:35)

함께 가던 전깃줄을 직진으로 보내고는 길은 왼편으로 휘어져 내려서고, 매우큰 납골묘가 나오면서 이묘의 진입로를 따라 비운치 도로에 왔다.

납골묘-앞은 내일갈 와룡산

비운치-버스정류장 앞

도로 따라 왼편으로 300m정도 가면 차를 세워둔 주차장이다. 무심이님 차를 타고 학동치로 가서 내차를 회수했고, 오늘저녁 잠을 잘 와룡산 아래 용두공원으로 갔다. 무심이님 차를 두고, 내차에 함께 타고는 저녁식사를 할 서동 공설주차장 옆 귀빈식당에서 생선매운탕에 소주2병을 비우고 저녁식사를...무심이님이 쏜다. 용두공원으로 와서 20시경부터 잠을 자는데 새벽부터 차를 타고 산책객들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