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지맥/오두(태행)지맥

오두(태행) 분기봉-보금산

조진대 2014. 4. 8. 10:18

태행 오두지맥 분기봉-보금산 (2014.04.05.)

코스: 분기봉-요골고개-팔탄육교-율암육교-오두산-은골-쌍봉산-수미산-봉화산-불로산-보금산. 거리약 31.2Km (13Km는 차로 이동), 8시간24분소요

누구와: 나홀로

돈: 점심 5,000원X2

신산경표 개정이전에는 한북정맥에서 분기되는 오두지맥이 있고, 개정이후 태행지맥에서 분기되는 오두지맥이 있다. 오두지맥은 태행지맥 x267.6에서 분기되어, 위 “코스”에 언급한대로 도로와 고개를 지나고 끝부분에 가서 산 이름이 붙은 얕은 봉들을 몇개 지나는 거리 약 31.2Km의 마루금인데, 그중, 13Km는 차로 이동을 하고 남은 구간 약 19Km는 산행으로 간다.

지난주 태행지맥 한 구간을 하면서 x267.6에서 분기되는 오두지맥 200여m는 맛을 보았기에 오늘은 중간의 300여m를 생략하고 분기봉 아래 안부에서부터 이어가기로 한다.

05:00 집을 출발했는데, 네비가 안내하는 대로 따르지 않았더니, 안내양이 삐졌는지 안산시내-수원시내를 거쳐 지난주 갔었던 왕림휴게소를 지나, 322번 도로에서 호연동으로 들어가 백합고개와 갈라지는 3거리에 06:20 도착을 했다.

준비해간 김밥으로 간단하게 우물거리고 마눌은 차를 운전해 팔탄육교 전 공단도로에서 기다리기로 하고, 홀로 시멘트 길을 따라 06:29 산행을 출발한다.

상기리에서 오두지맥 접근

지맥 마루금((06:37)

시멘트길을 따르면 농장이 나오고 이집 앞에서 우측으로 난 임도를 가면서 세워둔 트럭을 지나고, 임도는 밭에서 끝나며, 넓은 밭 끝에서 왼편으로 20여m 가면 마루금이 지나는 안부이다 (분기봉에서 500m). 안부에서 조금가면 작은 돌무덤이 있는 고개를 지나고, 06:46 좌우로 넓은 길이 지나는 고개를 또 지난다.

출발지점-백합고개 갈림3거리

밭 끝에서 왼편 능선이 마루금

넓은 지맥길

수레길이 지나는 고개

196m봉(06:54)3각점

고개에서 길은 오르기 시작하고 시멘트로 만든 군용3각점(No.12)이 있는 196m정도의 봉에 오른후 우측으로 꺾여 내려섰다. 그리고는 평탄하게 한동안 가다가 07:07 x190.5갈림에 와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섰다.

x196의 군용3각점

x164.7(07:15)

길은 안부를 지나 다시 오르고 x164.7에 와서 그나마 있는 길을 직진으로 보내고, 마루금은 우측으로 꺾여 가는데, 길이 있는건지 없는건지....희미한 길 흔적은 점점 길이 되살아나고 묘지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뒤돌아보는 태행산(왼편)과 분기봉(우)

요골고개(07:33)

묘지길을 따라 마루금 보다 우측으로 도로에 내려서면 건너편에 평양가든(문닫음)이 보인다. 왼편 고개정상에서 마루금상에는 공장이 자리 잡고 있는데, 그뒤는 절개지가 있어 산으로 오르기에 적합지 않아보여 평양가든을 왼편에 끼고 짖어대는 개소리를 들으면서 산으로 올랐다.

요골고개 도로건너편 평양가든(문닫음)

x111.1(07:43)

도로에서 8분여 오르면 x111.1에서 마루금에 붙고는 정상에서부터 길 흔적이 나오기 시작한다. 길은 왼편으로 크게 휘어져 가면서 묘지가 나오고 묘지길을 따라 가면 공장 뒤인데, 옹벽이 끝나는 지점에서 공장으로 내려서 도로로 나간다.

공장뒤로 내려서서 도로3거리에...

도로3거리(07:49)

도로3거리에서 직진방향 도로를 30여m 가서 왼편으로 난 공장도로로 갔고, 30여m 가서 우측 산으로 들었다. 그리고는 우측의 능선에 오르면 능선 우측의 도로변에 있는 한일시멘트로부터 시끄러운 소음이 끊이지 않고 들려온다.

08:04 145m정도의 작은봉에서 우측으로 휘어지고 안부에 내려오면 묘들이 나오면서 우측에서 오는 묘지길을 만나 왼편으로 마루금을 따른다. 그리고 50여m 가면 묘지를 지나 길은 좁아져 일반 등산로로 변한다.

08:17 135m정도의 작은봉에서 우측에서 오는 고압선길을 만나 함께 가고, 08:22  티피텐트 모양의 나무 움막이 있는 x150.2에 오른다. 10여분 가면 x150.8이고 이를 20여m 지나면 Y 갈림이 나와 우측으로 가며, 안부에 이르면 또 Y갈림이 나와 왼편으로, 또 Y 갈림이 나와 우측에 주택단지(비어있음)를 보면서 왼편으로 내려섰다.

x150.2의 움막??

우측에 보이는 주택단지

묘를 지나 직진길을 버리고 우측 1시방향으로 휘어져 주택단지를 우측에 끼고, 그 왼편의 작은 계곡을 따라 가면 공장으로 내려서게 된다. 공장 도로를 따라 08:58 미주정밀 앞 메인도로에 나와서 마눌과 합류, 이후 지맥은 도로를 따라 팔탄육교를 지나 율암육교에서 산으로 이어지기에, 차를 타고 발안유통공구상가 앞으로 갔다.

발안공구상가(09:12)

공구상가내 도로를 따르면서 산으로 드는 길을 물어보니 우측에서 올라야 한다고 일러준다. 우측으로 가서 산에 들고 09:19 마루금에 붙었는데, 우측에서 오는 좋은길이 있어 함께 간다.

능선길을 따르면서 공구상가쪽을 보면, 공구상가 남쪽에서 산으로 연결되는 비포장 도로가 보이는데, 앞의 마루금상 고개로 이어진다. 이 고개를 지나 09:29 104m정도의 봉을 지나 완만히 내려서면 우측에 넓은 묘지단지가 나온다. 빈 묘도 보이고, 묘를 지나 우측으로 휘어져 가면서 우측에서 올라오는 임도를 만나 함께 산으로 오르는데, 중간에 트럭도 서 있고, 성묘 가는 SUV에 길을 피해주기도 한다.

왼편에서 올라오는 고갯길

왼편에 보이는 공구상가

오두산(140.6m)(09:42)

우측에 있는 묘지에서 임도는 끝이 나고 이후 80여m 좋은길이 오두산 정상으로 이어진다. 고압선 철탑이 있는 오두산에서 우측으로 휘어져 내려서면 30여m 후에 또 철탑이 있다. 2개의 철탑을 지나 우측 아래에 보이는 화성휴게소쪽으로 가면 휴게소로 연결되는 긴 철계단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왼편으로 휘어져 희미한 길흔적을 따라가면 묘지길이 나오고, 묘지길을 따라 09:58 왼편 공장 도로에 내려섰다 (마루금을 따라 직진으로 가면 절개지에 철책이 있어 왼편으로 내려서는게 좋다).

오두산 오름길 임도(묘지길)

뒤돌아보는 오두산 정상-2개의 철탑만이...

우측에 까마득히 내려다 보이는 화성휴게소

도로(09:59)

도로3거리로 나와 마눌과 만나고, 차를 타고 덕천육교를 지나고, 평택-시흥 고속도로를 건너 은골마을에 왔다.

은골마을(10:34)

마을 도로를 따라 2분여 가면 마루금이 지나는 고개이고, 흙을 파헤친 공사장을 건너 우측에서 오는 임도와 만나 임도를 따른다. 축사가 나와 이를 우측에 끼고 가면 묘를 지나고, 임도가 끝나면서 좁아진 일반 등산로를 따른다.

은골마을 축사를 우측에끼고 임도따라...

x57.6(10:48)

등산로를 따르다 우측의 정상을 향해 오르면 x57.6이다. 정상을 지나 서쪽을 향해 완만하게 내려서고, 포도밭을 지나 넓은 묘 앞에 3각점이 나오고 2분여 가서 10:58 도로에 내려와 잠시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가서 왼편 산으로 들었다.

넓은 묘앞에 3각점이....

x113.8(11:11)

도로에서 5분여 완만하게 오르면 좌우로 지나는 넓은 둘레길이 나온다. 둘레길을 건너 직진으로 오르려 하니 철조망이 둘러처져 있어 지나는 아줌마에게 물어보니, 우측으로 가면 산으로 오르는 넓은길이 있다한다. 약 2분여 우측으로 둘레길을 따르면 3거리에서 왼편으로 오르는 길이 있어 이를 따라가면 휴지통이 있는 x113.8이다.

쌍봉산(117.7m)3각점(11:16)

길은 조금 내려서고, 안부에는 좌우로 길이 있고 조금 더 가면 우측으로 가는 길이 보인다. 이곳에서 잠시 더가면 운동시설, 정자와 의자등이 있는 쌍봉산 정상인데, 정자앞에 2등3각점(남양22 1975재설)이 있다. 정상을 보고 발길을 되돌려 3거리로 가서 서쪽으로 내려섰다.

쌍봉산 정상모습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쌍봉산 정상의 2등3각점

화운사도로(11:23)

갈림길에서 4분여 내려서면 화운사 입구 도로이다. 마을길을 따라 왼편으로 2분여 가면 주도로이다. 이곳에서 마루금을 우측에 두고 왼편 칠원윤씨 사당으로 들어가는 도로를 따르다, 사당을 왼편에 두고 산으로 올랐다.

사당으로 들어가는 길

칠원윤씨 사당

작은봉을 지나 길은 없어지고 잡목숲을 쑤시고 나오면 11:35 다시 도로가 나온다. 도로를 건너 산으로 드는 산책로 수준의 등산로가 있어 이를 따르면서 성묘객도 보이고... 더 가면 좌우로 묘지길이 지난다. 잠시 더가면 우측 작은봉에 극장 스크린모양의 넓은 납골묘가 보이고 이곳에서 왼편의 넓은길을 따라 도로에 나왔다(11:52). 도로를 따라 왼편으로 2분여 갔고, 마루금을 따르려니 출입금지 축사가 있어, 마루금을 왼편에 두고 우측의 넓은 길을 따라 마을로 갔다.

와이드 스크린 납골묘

마산동입구(12:11)

넓은 마을길을 따라 마산동을 휘졌고, 마루금으로 붙을 수가 없어 그냥 마을길 따라 도로에 나왔고, 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100여m 가서 한식뷔페식당에서 마눌을 만나 함께 점심을 한다.

일원동(12:58)

차를 타고 마산교를 지나 일원동에 왔고, 논두렁을 타고 수로를 지나 x55.5밑에서 산행을 이어간다. 10여분 오르면 x55.8이고 이를 지나 13:17 다시 봉화육교 부근 도로에 내려왔다.

마눌의 차를 타고 짧은 거리이지만 77번과 82번 도로가 만나는 IC에서 차에서 내려 봉화산을 향한다.

13:25 IC를 출발, 묘를 지나면 길이 좋아지고, 등로 왼편에 포크레인이 공장터를 조성하는지 작업중이다.

봉화산(61.3m)3각점(13:35)

이를 지나 넓은 길을 따라가면 군용 3각점(336FDB H2648)이 있는 봉에서고, 3분여 가면 중간쯤 자른 큰 나무들이 몇 개 서 있는 봉에 선다. 이봉에서 3분여 가면 큰 묘같이 생긴 봉이 나오는데, 이곳이 오래된 3각점이 있는 봉화산정상이다.

봉화산 정상전의 군용3각점

봉화산 직전봉

봉화산 정상의 오래된 3각점

두레중학교(13:39)

봉화산에서 넓은길을 따라가면 학교뒤로 들어가는데, 두레중고교이다. 학교와 교회를 지나면 T모양 도로와 만난다(13:45). 이곳에서 왼편으로 50여m 가면 흥천육교이고, 육교를 지나면 창고같은 건물이 서 있는데, 이건물 뒤로돌아 불로산을 향한다.

숲길을 나가면 두레중학교

두레중고교입구 도로에

흥천육교

작은 봉을 지나 길은 유야무야...전방은 넓은 개활지인데, 흙을 파내고 나무를 심어 복원을 한 모양으로, 소나무를 심어 어디가 길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다. 소나무 숲을 헤치고 나가면 좌우로 수레길이 지나고, 이를 건너 앞의 불로산을 오르기 위해 불로산 절개지 우측으로 접근을 한다.

왼편 불로산 정상을 향해-우측은 레미콘 공장??

불로산(62.1m)(14:05)

반쪽이 없어진 불로산에는 아무것도 없으나, 왼편에서 오는 길이 보이고, 이 길을 따라 14:10 도로에 내려섰다. 이곳에서 도로를 따라 덕묵동까지 가야하니 차를 탄다.

덕묵동(14:33)

교회입구 3거리에서 차를 내리고, 교회를 통과하기 뭐해서 왼편으로 교회를 바라보면서 농로를 따라가다 왼편 산으로 들었다. 묘를 지나 교회쪽에서 오는 길과 합해지고 14:38 x64.2에 오르면 몇 개의 리본이 보인다.

보금산(63.9)(14:53)

두분의 여자 산책객을 만났고, 14:50 운동시설이 있는 봉에 왔다. 그리고 왼편으로 휘어져 3분여 가면 돌무덤이 있는 보금산 정상이다. 지도를 보니 3각점은 운동시설이 있는 x59.7에 있기에 발길을 되돌여 3각점을 보고는 다시 정상으로 왔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보금산 직전봉-운동시설과 3각점이....

보금산 정상의 돌무덤

도로(14:59)

정상에서 2분여 내려서면 2차선 도로이다.

도로에 나와 뒤돌아본 사진

왼편으로 조금 가서 마눌을 만났고, 차 를 타고 집으로 가면서 인천공원 부근이 많이 정체되어, 17:10 집에 도착했다.